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3.28(목)

JB금융, 금융권 최초 ‘빅데이터 플랫폼’ 개시

기사입력 : 2021-11-25 18:34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클라우드 기술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허브’

AI와 빅데이터 기술 활용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 제공

김기홍 JB금융그룹 회장./사진=JB금융그룹이미지 확대보기
김기홍 JB금융그룹 회장./사진=JB금융그룹
[한국금융신문 임지윤 기자] JB금융그룹(회장 김기홍닫기김기홍기사 모아보기)이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계열사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에 모아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그룹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허브(Data Hub)’를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연 데이터 허브는 그룹 계열사의 금융데이터와 공공데이터 등 외부 데이터를 융‧복합해 그룹 내부 클라우드 기술 기반을 적용했다. 통합적인 관점에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JB금융 계열사인 전북은행, 광주은행, JB우리캐피탈 등은 데이터 허브를 통해 기존 영업점과 고객센터, 인터넷 및 모바일 채널에 흩어져 있던 고객 데이터를 한 번에 분석할 수 있게 됐다. 기존보다 최대 56배 빠르게 분석 업무가 가능해졌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앞으로 기존의 금융상품 소개를 넘어 보다 정교한 고객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계기로 모바일과 인터넷뱅킹, 내방 고객 등 고객 접근 방식에 따라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JB금융은 고객 금융 정보와 행동 패턴을 통합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선보이려 한다.

데이터 허브의 분석 환경은 계열사별로 분리된 분석 공간에서 진행된다.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기술적, 물리적, 관리적 보안대책을 철저히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박종춘 JB금융지주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데이터 허브 구축을 필두로 JB금융은 내부적으로 데이터 분석 역량을 높여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예정”이라며 “대외적으로는 디지털 금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지윤 기자 dlawldbs20@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임지윤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