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가 두 번의 증권신고서 정정 끝에 오늘 코스피에 상장해 첫 거래에 돌입한다. 카카오페이의 공모가는 9만원으로,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인 18만원으로 형성된 후 첫날 종가가 최고 23만4000원까지 오르면 ‘따상’에 성공하게 된다. 따상에 성공할 경우 카카오페이의 시가총액은 30조5059억원으로, 카카오뱅크 수준까지 오르게 된다.
◇ 증권·보험·마이데이터 등 성장 동력 마련에 활용 계획
류영준닫기류영준기사 모아보기 카카오페이 대표이사는 상장 이후 투자, 보험, 대출중개 등 금융서비스와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방대한 트래픽을 활용해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높이며 전 국민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연간 거래액은 67조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거래액은 85조원을 기록하며 총 거래액(TPV)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매출액은 지난 2년간 연평균 102%씩 증가했으며, 지난 상반기에는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상장에 앞서 카카오페이는 사용자 맞춤형으로 ‘카카오페이앱’ 전면 개편을 단행해 위젯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고, ‘금융팁’ 탭을 별도 마련했다. 지난 9월에는 대출성 상품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 등록을 마치고 최근 대출 중개 서비스를 전세대출과 카드대출로 확장하며 다양한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대출 니즈를 충족시켜나가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증권의 리테일 사업 확장을 위한 282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 확충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은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통해 올해 하반기부터 해외주식 소수점매매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며, 국내주식 소수점 매매는 한국예탁결제원 등 유관기관의 준비기간을 고려해 내년부터 개시할 예정이다.
이어 지난 6월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 관련 예비허가를 받은 카카오페이는 연내 본허가를 획득하고, 내년 1분기 중으로 정식적으로 카카오손해보험을 정식 론칭할 계획이다. 그룹 내 제반 서비스와 연계한 생활밀착형 일반보험으로 시작해 개인화된 데이터 기반의 건강보험으로 진출할 예정이며 사업 개시 이후 2년 내 1500억원 규모의 1차 유상증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카카오페이는 오는 2023년까지 오프라인 결제 인프라 확충에 1484억800만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후불교통과 후불결제 서비스 등 소액여신 서비스 운영에 3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의 모바일 후불교통 서비스는 지난 6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돼 서비스 개발 및 준비 단계에 있으며, 연말에 오픈할 예정이다. 내년 중으로는 후불결제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준비 작업도 진행할 계획이며, 2023년 상반기에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다음달부터 본격 시행되는 마이데이터 사업에 맞춰 자산관리 서비스 고도화도 진행한다. 카카오페이는 개인화된 분석 서비스와 맞춤형 옵션을 제시하면서 자산현황 조회, 수입 및 지출 심층 분석에 따른 금융상품 제공 등의 기능을 갖추고, 보다 편리하게 금융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바일 자산관리 어드바이저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류영준 대표는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핀테크 사업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 나설 방침이다. 현재 일본 내 60만개 이상의 가맹점에서 환전없이 카카오페이를 이용할 수 있으며, 마카오에서도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류영준 대표는 글로벌 간편결제 서비스를 중국, 동남아, 유럽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관련기사]
- 카카오페이 앱으로 카드론 신청까지…전세·카드대출로 중개 서비스 확장
- 삼성증권, 카카오페이 공모 청약 연령대 '30대' 최다…야간청약도 열기
-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182만명 몰려...증거금 5조6609억원
- 카카오페이, 오후 2시 경쟁률 25.11대 1…증거금 4조8023억원
- 카카오페이, 일반청약 첫날 증거금 2조원 몰려…경쟁률 10.69대 1
- 카카오페이, 일반 청약 첫날 1.5조원 몰려...오후 10시까지 청약(종합)
- 카카오페이, 오전 청약 경쟁률 4대 1 돌파...신한금투 가장 높아
- [IPO 포커스] 카카오페이 "IPO 통한 퀀텀점프 준비…전 국민 생활 금융 플랫폼 목표"
-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앱 하나로 다 되는 금융 플랫폼 될 것"
- 카카오페이 공모 일반청약 25~26일…'100% 균등배정' 주목
- 카카오페이, 공모가 상단 9만원 확정...의무보유확약비율 70.4% 역대 최고
- 삼성증권,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 첫 날 오후 10시까지
- 한국투자증권, 카카오페이 공모 첫날 저녁 10시까지 청약...25~26일 진행
- 카카오페이손해보험, 이르면 12월 말 출범... 장기인보험 채비
- “카카오페이, 적정주가 11만원...중장기 규제 리스크 자유로워”- 메리츠증권
- 카카오페이 수요예측 개시…'IPO 3수생' 주목
- 카카오페이, 앱 전면 개편…‘위젯’ 추가 등 사용자 맞춤형 재구성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