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1.04.16(금)

쿠콘, KDX한국데이터거래소와 데이터 유통 환경 조성 나서

기사입력 : 2021-03-02 11:23

양사 데이터 융합한 신규 상품 개발 추진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김종현 쿠콘 대표(오른쪽)가 지난달 26일 박재현 KDX한국데이터거래소 대표(왼쪽)와 데이터 유통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쿠콘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비즈니스 데이터 제공 전문 기업 쿠콘이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 시행에 맞춰 효율적인 데이터 유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쿠콘은 지난달 26일 민간 빅데이터 거래소 KDX한국데이터거래소와 데이터 유통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양사는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춰 데이터 유통을 촉진하고,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원활한 데이터 유통·활용을 위한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쿠콘과 KDX한국데이터거래소는 상호 플랫폼에 각 사가 보유한 데이터 상품을 제공하고, 양사의 데이터를 융합한 신규 상품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마이데이터 시행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의 금융·비금융 데이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양사는 효율적인 데이터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해 협업 범위를 점차 넓혀나갈 방침이다.

이번 협약으로 각 사의 데이터 접근성 향상과 데이터 거래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활발한 데이터 융합·활용을 지원하며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에도 나설 것으로 보인다.

쿠콘은 금융·공공·의료·물류·통신 등 국내 500여 개 기관과 해외 40여 개국, 2000여 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연결해 API 플랫폼 ‘쿠콘닷넷’에서 200여 종의 API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1월에는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선정되는 등 데이터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KDX한국데이터거래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지원으로 지난 2019년 12월 출범한 국내 최초의 민간 데이터 거래소다. 설립 1년 만에 유통·소비·상권·SNS·미디어 등 3000곳이 넘는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