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23(화)

교통·생활 등 개발호재 갖춘 지역 수익형 부동산 투자자 관심…동탄·수원 등 주목

기사입력 : 2020-06-02 18:45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동탄역 헤리엇 에디션84 (오피스텔) 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동탄역 헤리엇 에디션84 (오피스텔) 투시도
[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최근 굵직한 개발호재를 앞둔 지역 일대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이 신규분양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대규모 개발호재를 갖춘 지역은 인구유입, 집값상승, 상권활성화, 지역가치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를 동반하기 때문에 부동산시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개발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면서 안정적인 수익과 향후 미래가치까지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쇼핑이나 문화, 여가 등을 누릴 수 있는 편의시설이 대거 늘어나 지역 내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하는 경우가 많다.

개발호재 중에서도 가장 큰 파급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은 교통호재다. 새로운 역이 개통되거나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유동인구 증가하면서 주변 상권에도 활기를 띄게 된다. 실제 동대구역 인근은 지난 2016년 복합환승센터 개관과 함께 신세계백화점, 현대시티아울렛 등 대규모 쇼핑시설도 함께 들어서면서 대구의 새로운 상권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관광지로 개발되는 지역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곳 중 하나다. 관광지 개발에 따른 일자리 증가로 인해 정주인구가 늘어나는가 하면, 국내외 관광객 신규수요로 지역 내 경제활성화까지 도모해 부동산 시세를 이끄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까닭에 개발호재를 품고 있는 지역 내에서 공급된 수익형 부동산의 분양성적은 좋은 편이다. 지난 2월 쌍용건설이 서울 중구 중림동에서 분양한 ‘쌍용 더 플래티넘 서울역’ 오피스텔은 576실 모집에 2388명의 수요자가 몰리며 평균 청약경쟁률 4.2대 1을 기록했다. 최고 경쟁률은 전용면적 32.03㎡로, 91대 1에 달했다. 이 오피스텔은 서울역 종합개발계획의 핵심인 북부역세권 개발과 지하 복합환승센터 구축의 수혜지로 주목을 받으며 인기를 얻었단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개발사업을 앞두거나 진행되고 있는 지역들은 경제유발효과가 끄기 때문에 단순 개발이 아닌 지역 내 경제활성화까지 도모해 인근 부동산 시세를 이끄는 요소로 작용한다”며 “다만 개발이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지역 내에서도 온도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옥석 가리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대형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 일대에 들어서는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현대BS&C는 동탄2신도시에 ‘동탄역 헤리엇 에디션84’ 공급에 나섰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16층, 11개 동(아파트 9개동 포함), 전용면적 84㎡ 150실 규모로 지역 중심인 C16블록에 들어선다. 단지 인근에는 동탄역~삼성역을 약 20분에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이 공사중(2023년 개통 예정)이며, 인덕원~동탄까지 운행하는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개발사업과 단지 앞 트램 등의 조성도 추진 중이어서 광역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탄역 복합 환승센터 개통과 롯데백화점과 쇼핑센터가 예정되어 있어 주목도가 높다.

포스코건설은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 876-6번지에 ‘더샵 광주포레스트’를 공급한다. 지상 최고 39층 7개동으로 아파트 907세대(전용면적 84~131㎡)를 비롯해 실 거주 수요가 높은 전용면적 59㎡의 오피스텔 84실을 선보인다. 이 단지의 오피스텔은 빼어난 상품성을 자랑한다. 3베이(BAY) 판상형 구조로 설계됐으며 냉장고, 드럼 세탁기, 인덕션(3구)이 빌트인으로 기본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도보권에 홈플러스(동광주점)와 농수산물시장 등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고 차로 10분 거리에는 동광주·문흥·각화 IC가 있어 이동도 수월하다.

KB부동산신탁은 수원역세권1지구 내에 소형 오피스텔 수원역 가온팰리스를 분양한다. 단지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17-8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8층, 3개 동 전용면적 23~28㎡ 총 696실의 소형 오피스텔과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오는 2027년 개통예정인 GTX-C노선의 경우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개발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GTX-C노선 완공시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22분이면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수원역과 인천 송도역을 잇는 수인선도 올해 개통될 예정이다.

여수 웅천지구에는 롯데건설이 6월 여수 웅천캐슬스타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남 여수시 웅천동 1806-1번지 외 4필지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들어서며 원룸형 26~37㎡타입 152실, 주거대체상품인 59~77㎡타입 372실, 총 524실이 건립될 예정이다. 여수시 투자유치에 따라 웅천 거점형 마리나항만(2022년 예정)과 경도 해양관광단지, 화양지구 복합관광단지 등 조성이 완료되면 웅천지구는 해양 복합레저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여수에 롯데케미칼, GS에너지 등의 합작 공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KCC건설은 6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 1256-9번지 일원에 ‘해운대 중동 스위첸’을 분양한다. 지하 6층~지상 34층, 2개동, 전용면적 67~84㎡, 총 396실 규모의 주거용 오피스텔로 조성된다. 해운대 해변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반경 200m 내 부산지하철 2호선 중동역이 자리한 역세권 단지다. 또 인근에는 호텔, 전망대, 워터파크 등이 구성되는 엘시티 주변의 관광상업시설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이들이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한층 더 쾌적한 주거여건을 누릴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제일건설㈜은 6월 위례신도시 일반상업 용지 7블록에 ‘위례신도시 제일풍경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25층, 3개동, 전용면적 70~77㎡, 총 250실 규모의 주거용 오피스텔로 조성된다. 서울 지하철 5호선 마천역, 서울외곽순환도로 송파IC와 송파대로, 동부간선도로, 분당~수서 고속도로, 수서역SRT 등 우수한 교통망을 자랑한다. 특히 현재 추진되는 위례신사선 위례중앙역(예정)과 위례트램(예정)도 가까워 교통환경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도 시흥시 시화 MTV 인공서핑장 웨이브파크 바로 앞에는 ‘웨이브스퀘어’ 상가가 분양 중이다. 단지는 수변 2-4블록에 조성되며 연면적 5761㎡, 총 79실 규모의 상가다. 웨이브파크는 세계 최대이자 아시아 최초의 인공서핑장이다. 이 외에도 사업지 인근에 관상어 전문 테마파크 ‘아쿠아펫랜드’, ‘해양생태과학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장호성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유통·부동산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