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최태원 회장의 ‘딥 체인지’ 주총서 발휘…‘기업지배구조헌장’ 실현한다

기사입력 : 2018-03-05 20:34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선임사외이사·주주소통위원 제도 신설
경제적·사회적 가치 통해 지속 성장 발굴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SK그룹.
[한국금융신문 유명환 기자] 최태원닫기최태원기사 모아보기 SK그룹 회장의 경영 철학인 ‘딥 체인지(deep change·근원적 변화)’가 결심을 맺고 있다.

SK그룹은 국내 대기업 지주회사 가운데 처음으로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했다. 이는 최 회장의 경영 방침과 함께 주주 가치 제고, 경영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SK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등을 통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업으로 나서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5일 SK그룹 지주회사인 SK㈜는 이사회를 열고 지배구조에 대한 정보제공 확대와 경영 투명성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을 의결했다.

‘기업지배구조헌장’은 지난 2016년 현대자동차와 지난해 삼성물산이 이미 제정한 바 있지만 국내 대기업 지주회사 중에서는 SK㈜가 처음이다.

헌장에는 우선 주주의 권리와 함께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의 권한과 책임 등이 명문화돼 있다. 특히 SK㈜는 이번 헌장에서 선임사외이사 제도와 주주소통위원 제도를 신설하기로 했다.

선임사외이사란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직책이다. 현재 SK㈜의 사외이사는 총 4명이며 선임사외이사는 이들을 대표해 이사회 등을 거치지 않고도 상시로 SK㈜ 경영진에 사외이사들의 의견을 전달하고 조언할 수 있도록 했다. 사외 이사의 독립성을 높이고 경영진에 대한 견제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또 주주소통위원제도는 사외이사 중 1인이 주주소통위원을 맡아 주주와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이들의 권익을 보호하도록 하는 제도다. 구체적인 운영 방식 등은 앞으로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장동현 SK㈜ 사장은 “글로벌 투자전문지주회사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한층 투명한 이사회 운영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사외이사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SK㈜의 헌장 제정은 최 회장이 강조하는 ‘더블 바텀 라인(DBL·Double Bottom Line)’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DBL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해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최 회장의 경영 철학 핵심 중 하나다.

SK그룹 주요 계열사들은 최 회장의 철학에 따라 경영 투명성 강화와 동시에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개선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지주회사인 SK㈜는 다른 계열사에 앞서 다양한 제도를 도입해 적용하고 있다. 실제로 2016년에는 주주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투자와 기업 간 합병·분할 등 주요 경영사안을 사전에 심의하도록 한 거버넌스위원회를 출범시켜 지난해 SK바이오텍 유상 증자 계획 검토 등 16차례 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또 지난해에는 국내 대기업 지주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전자투표제를 도입했으며 최근에는 SK이노베이션·SK텔레콤·SK하이닉스 등과 함께 협의를 거쳐 정기주주총회 시기를 조정하기로 했다.

SK㈜ 관계자는 “그간 주주총회 분산 개최와 전자투표제 도입 등 주주친화경영을 선도해왔다”며 “지배구조헌장은 주주들과의 소통 확대를 약속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그룹 계열사인 SK이노베이션과 SK텔레콤, SK하이닉스은 각각 이달 20일, 21일, 28일 분산 주주총회를 개회할 예정이다.

유명환 기자 ymh7536@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유명환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