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S 회의는 각 국가의 회계기준제정기구가 참석하는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회의로, 회계기준 관련한 최근 이슈 및 IASB 업무에 대한 의견 및 문제점을 논의하고 IASB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한국회계기준원은 이번 회의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한국의 국제회계기준(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이하 IFRS) 정착 및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전세계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회계기준원은 동일지배거래에 대한 상장중간지배기업 및 종속기업의 회계처리가 국가간 다양함을 발표하고 IASB에 이에 대한 국제회계기준 제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동일지배란 둘 이상의 기업에 대한 지배가 동일인(기업이나 개인) 또는 동일한 의사결정주체에게 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이번 회의기간 동안에는 한국이 주도국이 되어 진행하고 있는 IFRS 외화환산회계기준 개선을 위한 한국, 인도 및 호주 등의 실무협의체(Working Group) 준비모임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외화환산회계기준 개선을 위한 행보가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한국회계기준원은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및 코스닥협회와 공동으로 이번 NSS 행사 참여를 위해 방문하는 IASB 국제담당 이사 웨인 업톤(Wayne Upton)의 강연을 듣고 기업 실무자들이 IFRS에 관한 질의 및 이슈를 제기할 수 있는 IFRS 공개세미나를 4월 12일 오후 3시에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배동호 기자 dhb@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