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3월 출시된 네플스 앱은 지난달 기준 일 평균 방문자 당 구매 횟수와 구매 전환율이 기존 네이버 앱 내 추천쇼핑과 가격비교 서비스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들의 쇼핑 거래액 비중도 네이버 앱보다 네플스 앱에서 30%포인트 더 높았다.
AI 추천은 사용자 재구매와 정기구독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10월부터 지난달까지 정기구독 솔루션을 도입한 판매자들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 정기구독을 이용하는 구매자는 18%, 관련 거래액도 26% 늘었다. 네이버는 올해 3월 수수료 개편 과정에서 단골 거래가 적극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난 6월부터 정기구독 솔루션 사용료도 무료화했다.
AI 추천으로 단골 사용자를 모은 판매자도 많아지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모모스커피'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입점하고 지난해 10월 정기구독 솔루션까지 도입한 결과 현재까지 월평균 정기구독 거래액이 29% 늘었고, 정기구독 건수도 매월 평균 31% 증가했다. 모모스커피 지난달 기준 거래액은 지난해 10월 대비 5.8배 이상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중심으로는 단골 기반 커머스가 자리 잡아가는 시그널들이 확인되고 있으며, 특히 앱을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는 많은 사용자들이 AI 추천 쇼핑을 경험하고 다양하게 활용해 보는 단계"라며 "이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단골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기술 투자를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채윤 한국금융신문 기자 chaeyun@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