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5.07.09(수)

‘퍼스트 펭귄’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고객 해외 여행 비용 경감·제휴 확대로 시장 주도 [카드사 해외결제 전략]

기사입력 : 2025-07-08 16:30

(최종수정 2025-07-10 00:17)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업계 유일 체크카드 해외이용액 1조원 돌파…존재감 독보적
빅테크·글로벌 기업과 협업 타깃 맞춤 전략…라인업도 강화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 사진=하나카드이미지 확대보기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 사진=하나카드
[한국금융신문 강은영 기자]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가 해외여행 특화 선두주자 ‘트래블로그’를 앞세워 존재감을 세우고 있다. 최근 트래블로그는 카드사 중 유일하게 체크카드 해외이용금액 1조원을 돌파했다. 하나카드는 환전, 결제, 인출, 송금까지 주요 해외 금융 서비스 비용을 대폭 줄이고, 여러 제휴 채널을 확대하며 고객 저변을 넓히고 있다.

8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올해 5월 말 기준 하나카드의 개인 직불·체크카드 해외이용금액은 1조1626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카드사 중 체크카드 해외이용금액이 1조원이 넘는 곳은 하나카드뿐이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트래블로그는 트래블카드 시장의 ‘퍼스트 펭귄’으로 해외 여행 관련 수수료를 받아야 한다는 관행을 깼다”며 “선도자로서의 위치를 시장에 각인시키며 장기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58종 외화 무료 환전·해외 수수료 면제 등 혜택 ‘풍성’
지난 2022년 7월 카드업계 중 최초로 해외여행 특화 상품 ‘트래블로그’를 선보인 하나카드는 선두 주자로 단단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트래블로그는 58종의 해외 통화를 무료로 환전할 뿐만 아니라 ▲해외이용수수료 무료 ▲해외ATM인출 수수료 무료 ▲목표 환율 자동 충전 ▲통화별 한도 300만원 ▲트래블로그 이용 고객간 ‘외화 무료송금’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하나카드는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브랜드 마스터·비자·유니온페이와 협업해 트래블로그 카드를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히고, 하나은행 전 영업점에서 신청 즉시 바로 카드를 발급해 접근성을 확대했다.

올해 해외여행객들이 늘어나면서 트래블로그 사용액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개인 직불·체크카드 해외이용금액은 올해 1월 2547억원을 시작으로, ▲2월 4898억원 ▲3월 7087억원 ▲4월 9191억원으로 확대됐다.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 출시 후 고객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서비스 개선에 나서고 있다. 실제 트래블로그 조직 구성원들은 매주 여행 카페 및 커뮤니티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 불편 사항을 발굴하고 개선하고 있다.

여기에 하나머니 앱을 통해 고객이 받은 환전 및 수수료 혜택을 즉각적이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UI/UX를 구성하고 있으며, 여행 종료 후에는 여행로그가 생성돼 자신의 여행 히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퍼스트 펭귄’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고객 해외 여행 비용 경감·제휴 확대로 시장 주도 [카드사 해외결제 전략]이미지 확대보기

빅테크·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제휴 채널 확대
트래블로그는 체크카드 중심으로 성장했지만, 신용카드 해외이용금액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다. 올해 5월 말 기준 개인 신용카드 해외이용금액은 4886억원으로 우리카드 다음으로 낮은 수준이다.

하나카드는 지난 2023년 5월 트래블로그 기능을 담은 신용카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트래블로그 SKYPASS 신용카드와 트래블로그 PRESTIGE 신용카드 등을 출시하는 등 스카이패스 마일리지 적립 혜택을 담은 상품을 선보이며 신용카드 상품 라인업도 강화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제휴 채널을 확대하고, 하나금융그룹과 시너지를 통해 고객 확대에 힘을 쓰고 있다.

국내 선불전자지급수단 1위 카카오페이와 제휴 상품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출시해 차별화되고 개인화된 콜라보를 지속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기존 금융 문법에서 벗어나 타 업종 1위 플레이어와 제휴해 채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트래블로그는 카드사 최초로 글로벌 기업 구글과 광고 제휴 서비스를 론칭했다. 이달 중 세계여행 컨셉의 ‘걷고 머니쌓기 서비스’를 출시하고, 광고 카테고리를 신설해 메뉴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하나금융 관계사의 서비스를 강력하게 결합해 여행 적금(은행)을 시작으로 증권, 보험까지 여행 콘텐츠 관련 아이템을 발굴·접목해 상품 및 서비스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타 해외특화상품은 은행 외화통장을 기반으로 작동한다면,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존재한다”며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통해 무료 외화송금이나 통화 한도 확대 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은영 한국금융신문 기자 eykang@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강은영 기자기사 더보기

2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