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5.04.15(화)

우울증·공황장애·ADHD…정신질환도 보험으로 대비한다

기사입력 : 2025-04-14 00:0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DB손보 ‘멘탈케어 건강보험’ 통원·입원까지
캐롯 직장인생활건강보험 ‘마음케어모듈’ 특약

우울증·공황장애·ADHD…정신질환도 보험으로 대비한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우리나라 우울증 환자가 100만명이 넘은 가운데, 보험사들이 우울증부터 공황장애, ADHD까지 보장하는 보험 특약 또는 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과거에는 정신 질환을 보장 대상이 아니었지만 질환을 진단받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증가한 영향이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 지난 1일 정신질환을 보장을 탑재한 '멘탈케어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정신질환 진단비를 최대 1000만원 제공한다. 질환군을 1군부터 5군까지 나눠 진단비를 보장하고 있다.

건강보험 상품에 정신질환 특약으로 정신질환을 보장받도록 하는 상품 외에 정신질환만 따로 보장하는 상품이 나온건 이례적이다.

캐롯 '직장인 생활건강보험'은 '마음케어모듈' 특약으로, 롯데손해보험 'ALICE 여성건강보험'과 한화손해보험 '시그니처 여성건강보험' 등도 특약가입을 통해 정신질환 보장이 가능하다.

병원을 찾지 않아도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은 실제보다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2021년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정신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우울증 증상을 경험한 사람 가운데 실제로 치료를 받은 비율은 약 22%에 불과했다.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는 만큼 우울증이 흔해진 상황인 만큼, '멘탈' 질병에도 대비하고 싶다면 건강보험 특약이나 전용 보험을 고려할 만 하다.

DB손보 우울장애·PTSD·틱장애·ADHD까지 폭넓게 보장
DB손보가 출시한 '멘탈케어 건강보험'은 정신질환을 중증도에 따라 1~5군으로 나눠 진단비, 입원비, 통원비까지 보장해준다. 특히 흔하다고 여겨지는 '산후우울증'도 보장군에 속해있다.

'멘탈케어 건강보험' 약관에 따르면, 1군에 속한 대표질환에는 조현병, 조증에피소드, 망상장애 등이, 2군에는 재발성 우울증, 3군에는 '경도 우울에피소드', 'ADHD', '공황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강박장애', '광장공포증',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말더듬', '복합된 음성 및 다발성 운동(데라투렛증후군)' '알코올 및 기타 정신활성물질에 의해 유발된 것이 아닌 기질성 기억상실증후군', '알코올 및 기타 정신활성물질에 의해 유발된 것이 아닌 섬망', '뇌손상, 뇌기능이상 및 신체질환에 의한 기타 정신장애' 등이 포함된다.

4군에는 '불면증', '몽유병', '식사장애', '야경증', 5군에는 '영아기 또는 소아기의 급식장애', '소아기에만 발병하는 정서장애', '일과성 틱장애', '속화증', '소이가 및 청소년기에 주로 발병하는 상세불명의 행동 및 정서장애', '상동적 운동장애', '비기질성 유뇨증' 등이 있다.

우울증·공황장애·ADHD…정신질환도 보험으로 대비한다이미지 확대보기
중증 1~2군으로 최초 진단 1년 내 90일 이상 '정신질환치료제' 처방 시, 경중(3~5군)은 최초 진단된 경우 진단이 확정돼 진단비를 최초 1회 제공한다.

1군은 500만원, 2군은 400만원, 3군은 50만원, 4군은 30만원, 5군은 20만원까지 보장해준다.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초년도는 감액 50%까지만 받을 수 있다. 계약 전 알릴의무 추가 기재 사항을 작성해야 하며 심도 높은 군 진단 시 심도 소멸 및 잔여보장지급액으로 차감해 운영한다.

DB손보 '멘탈케어 건강보험'은 정신질환으로 입원이나 통원을 할 경우에도 보장해준다. 정신질환으로 진단 확정 후, 치료 목적으로 정신건강의학과에 입원한 경우, 1일당 10만원씩 연 20회 최대 200만원까지 보장해준다. 중증 정신질환 통원일당은 1일당 5만원으로 연 12회, 최대 60만원까지 가능하다. 중증증정신질환 진단 확정 후 치료 목적으로 병의원에 통원한 경우에 보장해준다. 모럴헤저드 방지를 위해 연 20일 한도로 제한했다.

DB손보는 '멘탈케어 건강보험' 배타적사용권을 신청한 상태다. 배타적사용권을 받으면 해당 담보는 DB손보가 일정 기간 동안 독점적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된다.

특약으로도 보장받을 수 있다. 캐롯 '직장인생활건강보험' 상품 특약인 '마음케어모듈'에 가입하면 우울증,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조현병 등 정신 질환을 보장받을 수 있다. 보험 가입자가 해당 질환으로 진단을 받고, 진단일로부터 1년 이내에 정신질환치료제를 90일 이상 처방받은 경우, 질환의 중증도에 따라 5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보험금을 지급한다.

롯데손보 'ALICE 여성건강보험'은 정신질환 치료비를 보장해준다. 정신 질환 종류에 따라 진단일로부터 1년 이내 90일 이상 약물 처방을 받은 경우,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보장해준다.

한화손보 '시그니처 여성건강보험 3.0'은 특약을 통해 섭식장애, 수면장애, 정신장애를 별도로 보장한다. 식욕부진과 폭식증에 대해 입원 치료비를 보장하는 식사장애입원직접치료비(4일 이상·연간 1회 한도) 특약을 마련했다.

스트레스 관련 정신질환 보장을 담은 특약도 있다. 수면장애, 식사장애, 기타 정신질환과 같은 ▲특정스트레스관련 정신질환 진단비. 소화기궤양, 귀어지럼증, 난청 등 ▲특정스트레스 관련 질병 진단비는 질병의 경중에 따라 구분 보장한다.

멘탈케어 콘텐츠·헬스케어 서비스도 다양
보험사 '헬스케어 서비스'에서 멘탈 케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삼성생명 '더헬스(THE Health)'에서는 AI 비서가 ▲걷기 운동과 모션 인식 운동으로 체력 증진 ▲마음체크 서비스와 마음챙김 요가로 멘탈 케어 ▲식사 기록 분석과 맞춤형 레시피 추천으로 영양 관리 등을 도와준다.

KB손해보험 자회사 KB헬스케어는 통합 건강관리 플랫폼 '오케어(O'Care)'에서 심리검사·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교보생명은 '케어(Kare)' 앱에서 멘탈케어 서비스 ‘마음건강’, ‘컬러테라피’, ‘명상’, ‘스마일’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마음건강은 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진과 공동개발한 공신력 있는 심리분석 서비스다. 각각 ▲스트레스 ▲우울 ▲불안 ▲분노 ▲회복탄력성 ▲직무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제공한다. 6가지 테스트에 모두 참여해 자신의 마음 건강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도 있다. 컬러테라피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신의 긴장 상태와 분노조절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인에게 컬러를 통해 마음을 치유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우울증·공황장애·ADHD…정신질환도 보험으로 대비한다이미지 확대보기


명상은 불안을 극복하고 심리적 안정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코로나 19 사태로 여행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여행의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명상 등도 제공한다.

스마일은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로, 셀카를 찍는 즉시 웃음 정도를 인식해 스마일 점수를 알려준다. 웃음을 통해 고객의 삶에 활력을 주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삼성화재는 헬스케어 앱 '애니핏 플러스'에서 30초 동안 얼굴을 스캔, 정신건강상태를 포함한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AI 건강관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0초 동안의 얼굴스캔을 통해 건강상태를 측정하는 헬스케어 서비스로, 카메라로 사용자의 안면 혈류를 인식해 실시간으로 생체 신호를 측정, 분석한다. 측정이 완료되면 신체건강, 활력징후, 생리학적 건강, 정신건강 등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된 종합건강점수와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총 10가지의 항목이 제시된다. 이는 ▲신체건강(BMI, 체형지수, 피부나이) ▲활력징후(심박수, 호흡수, 불규칙 심박수) ▲생리학적 건강(심박 변이도, 심장 작업량, 혈관 탈력도) ▲정신건강(스트레스 지수) 등으로 구성됐다.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도 있다. 한화손보는 멘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명상 전문 유튜브 채널 ‘시그니처 테라피’를 운영하고 있다.

‘당신을 위한 도파민 대피소’라는 콘셉트로 일상 속 지친 몸과 마음을 건강하도록 돕는 명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카이스트연구진이 설립한 뇌과학 멘탈헬스케어 전문 기업 룩시드랩스와 공동 제작하고 정신과 전문의료진의 자문을 받아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명상을 경험할 수 있다.

전하경 한국금융신문 기자 ceciplus7@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전하경 기자기사 더보기

보험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