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6.19(수)

권오갑 HD현대 회장, 한국외대 명예 경영학박사에..."경제 발전과 사회 통합에 최선"

기사입력 : 2024-05-20 11:01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기업 경쟁력 확보 통한 국가 경제발전 기여·나눔문화 확산 공로 인정

권오갑 HD현대 회장, 한국외대 명예 경영학박사에..."경제 발전과 사회 통합에 최선"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홍윤기 기자]

HD현대는 권오갑닫기권오갑기사 모아보기 회장이 한국외국어대학교로부터 명예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7일 한국외대 서울캠퍼스 국제관에서 열린 학위 수여식에는 박정운 한국외대 총장, 오연천 울산대학교 총장, 김도연 전 교육부장관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외대는 권오갑 회장이 기업의 최고 경영자로서 경쟁력 확보를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나눔문화를 확산해 온 공로를 인정해 이번 학위 수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권오갑 회장은 1978년 HD현대중공업에 입사한 이래 서울사무소장, HD현대오일뱅크 대표이사, HD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HD현대는 글로벌 불황으로 조선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던 2014년에 권 회장이 HD현대중공업 사장으로 취임해 고강도 개혁으로 2년 만에 흑자 전환을 이뤄냈으며, 2017년에는 지주사 체제로 전환해 투명한 지배구조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권 회장은 2019년 11월 HD현대 회장으로 취임한 후 조선·에너지·건설기계 등 3대 핵심축으로 이뤄진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지속가능한 사업 확장의 기반을 마련했다. HD현대는 지난해 기준 매출 61조3313억원, 영업이익 2조316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시가총액은 2014년 말 10조1000억 원 규모에서 현재(10일 기준) 50조1000억원으로 약 다섯 배 증가했다.

권오갑 회장은 이런 공로를 인정 받아 2021년 한국경영학회로부터 전문경영인 최초로 ‘대한민국 기업인 명예의전당’에 헌액됐다. 2023년 상공의 날 ‘금탑산업훈장’을 받기도 했다.

권오갑 회장은 기업의 성장과 함께 우리 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2011년 국내 대기업 최초로 임직원 각자의 급여에서 1%를 기부하는 ‘1%나눔재단’을 출범시켰다.

재단은 매년 약 80억원의 재원이 마련돼 주변의 이웃들을 돕고 있다. 최근에는 조선소 중대재해 피해 유족들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HD현대 희망재단’도 설립했다.

권오갑 회장은 학위수여식에서 “대학은 나라와 사회의 지도자도 양성하지만, 그 이전에 젊은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착실하게 공부하고 어떤 위치든 각자 맞는 곳에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곳"이라며 "대학은 무엇보다도 선량한 시민을 길러내는 곳이고 대학의 운영에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기업경영 못지않은 큰 보람이고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어 “모교인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게 돼 대단히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경영자로서의 사명감과 원칙을 가지고 우리나라 경제 발전과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홍윤기 한국금융신문 기자 ahyk815@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홍윤기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