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2.06(화)

한국투자증권, 전산 장애 관련 손실보상… ‘30일부터 보상금 일괄 입금’

기사입력 : 2022-08-26 18:05

26일부터 보상 금액 안내 및 동의 절차

동시호가에 매매 완료 고객 기준 보상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 다할 것”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사진=〈한국금융신문〉
[한국금융신문 임지윤 기자] 한국투자증권(대표 정일문닫기정일문기사 모아보기)이 최근 발생한 시스템 장애와 관련해 투자자 손실 보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오는 26일부터 보상 금액 안내 및 동의·확인 절차를 거쳐 30일에 보상금을 일괄 입금할 예정이다.

지난 8일 한국투자증권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Home Trading System)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Mobile Trading System)은 전원 공급 불안정으로 당일 오후 4시부터 접속이 중단됐었다. 그로부터 15시간 정도 지난 다음 날 오전 7시 15분쯤 복구가 완료됐지만, 이미 정규장 마감 이후 시간 외 주문과 해외 주식거래 등의 업무가 중단되며 피해자가 대량 발생했다.

당시 시스템 장애 원인으론 전산실 전원 공급 문제가 꼽혔다. 전산기계실 전원에 합선(쇼트)이 발생하며 서버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원이 끊긴 것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8일 오후 4시쯤 ‘본사 전산 기계실 전원 공급 불안정 문제가 발생해 주요 시스템 긴급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공지했었다.

시스템 정상 복구 뒤 정일문 대표는 직접 사과문을 통해 전산 장애로 인한 피해 발생에 책임을 통감한다는 뜻을 밝혔다. 재산상 피해에 관해선 절차에 따라 신속하게 보상 조치한다는 방침도 알렸다. 사건이 발생한 지난 9일 동시호가에 매매가 완료된 고객을 기준을 손실이 확정된 경우, 보상을 진행하려 한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접수된 모든 불편 사항을 세심하게 살피고 검토하면서 예상외로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며 “이번 일을 더 나은 회사로 발전하는 계기로 삼아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지윤 기자 dlawldbs20@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임지윤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증권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