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0.07(금)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매각 추진 중단…지속 성장 지원할 것”

기사입력 : 2022-08-18 15:30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카카오모빌리티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카카오(각자대표 남궁훈닫기남궁훈기사 모아보기, 홍은택)가 카카오모빌리티 일부 지분 매각 추진을 중단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이하 공동체센터)는 카카오모빌리티 주주 구성 변경 검토를 중단한다고 공시했다. 이들은 카카오모빌리티 노사가 도출한 사회와의 지속 성장 의지를 존중하고, 이를 구체화해 실행해 나가는 것을 지원할 방침이다.

카카오 공동체센터는 그간 카카오모빌리티의 주주 구성을 변경하는 안을 검토하며 모빌리티 노사와 소통해왔다.

앞서 배재현 카카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지난달 사내 공지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10%대 매각을 통한 카카오의 2대 주주로의 step down(지분 변경)구조”라고 밝히며 매각 추진을 공식화했다.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57.55%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 임직원들은 카카오모빌리티를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매각하려는 움직임에 거세게 반발해왔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도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에 지분 매각을 유보해달라고 공식 요청하기도 했다.

이달 초에는 카카오모빌리티 노사가 '모빌리티와 사회의 지속 성장을 위한 협의체’(이하 지속성장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들은 카카오 공동체 내에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성장과 혁신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카카오 공동체센터에 전달했다.

‘혁신과 성장, 동반과 공유’라는 4개의 아젠다를 바탕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뤄내겠다는 목표다. 국민들이 겪고 있는 이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을 만들고,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 모빌리티 파트너 및 이동 약자들과 동반 성장하며, 기술과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공동체센터는 카카오모빌리티 협의체가 도출한 방향성을 존중해, 그동안 검토했던 주주구성 변경 검토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카카오 공동체센터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국민들의 이동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성장과 혁신을 함께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 공동체센터는 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혁신에 기반해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 이라며 “한국 모빌리티 생태계의 성장을 카카오모빌리티가 계속해서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응원하겠다” 고 밝혔다.

카카오의 매각 추진 중단 소식에 임직원들도 환영 의사를 전했다. 카카오 전체 계열사 노조 크루유니언 서승욱 지회장은 “카카오 계열사 직원의 적극적 참여로 이끌어낸 성과다. 지속 성장을 위한 구체적 계획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이해관계자 간 대화 기구가 지속 운영돼야 한다”고 전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정은경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산업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