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2.01(목)

홍남기, MSCI 만나 "선진국 지수 관찰대상 등재 요청"

기사입력 : 2022-04-24 20:53

MSCI와 뉴욕서 면담…외국인투자등록제도 개선 검토 등 언급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홍남기닫기홍남기기사 모아보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측에 MSCI선진국지수 편입의 첫 단계인 관찰대상(Review List) 등재를 요청했다.

기재부는 홍 부총리가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MSCI 측과 면담을 하고 증시의 MSCI 선진국지수 편입과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MSCI는 매년 6월 국가분류체계를 조정하며, 지수 편입 전 최소 1년 관찰대상(Review List)을 지정한다.

기재부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외국 금융기관의 국내 외환시장 직접 참여 허용, 개장시간 대폭 연장, 전자거래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임을 설명했다.

또 홍 부총리는 외국인 투자등록제도, 지수사용권 등 선진국지수 편입과 관련한 증시관련 쟁점에 대해 제도개선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MSCI 측은 한국 정부의 외환시장 선진화 등 시장접근성 제고 노력을 환영한다고 답했다. MSCI의 시장접근성 평가가 글로벌 투자자의 실제 체감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한국 정부가 제도개선 방안을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매년 6월경 이루어지는 관찰대상(Review List) 등재가 성사될 수 있도록 이번 정부가 끝까지 최선을 다해 추진하고, 다음 정부에서 본격적인 MSCI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한 협상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G20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21일(현지시간) 워싱턴 특파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자료사진= 기획재정부(2022.04.22)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정선은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증권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