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2.01(목)

[윤석열 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 최상목…인수위원 김소영·신성환

기사입력 : 2022-03-15 16:14

center
▲최상목 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
[한국금융신문 한아란 기자]

윤석열닫기윤석열기사 모아보기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간사에 최상목닫기최상목기사 모아보기 전 기획재정부 차관을 임명했다. 인수위원으로는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신성환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경제1분과 인수위원에 간사는 최상목 전 기재부 차관을 임명했다"며 "최 전 차관은 거시경제 금융정책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분으로, 윤 당선인이 추진해야 할 코로나19 대응 관련 소상공인 지원, 연금개혁 등 경제공약을 정부 부처와 원만히 협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제1분과 인수위원으로는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신성환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가 합류한다.

김 교수는 한국은행과 스페인중앙은행, 국제통화기금, 아시아개발은행 등에서 근무한 거시경제, 국제금융정책 전문가다. 이번 대선에서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내 '국민과 함께 뛰는 경제정책본부' 본부장을 맡아 50조원 규모 재정 마련을 통한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 금융지원 확대 등과 같은 핵심 경제공약을 총괄해왔다. 새 정부의 경제정책 설계를 맡을 예정이다.

한국금융학회장을 맡고 있는 신 교수는 재무관리와 국제 금융 분야 전문가다. 자본시장 투명성, 부동산 대출규제 완화 등 금융경제 정책을 담당한다.

외교안보 분과는 김성한 전 차관이 간사를 맡고 김태효 전 대통령전략기획관과 이종섭 전 국방부 합동 참모 차장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정무사법행정 분과는 이용호 의원이 간사를 맡고 유상범 의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장에는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 임명됐다.

한아란 기자 ara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한아란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경제·시사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