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1(목)

[2022 이사회 돋보기] 삼성생명, 여성 사외이사 허경옥 소비자학 교수 영입…ESG경영 강화

기사입력 : 2022-03-04 17:57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 신규선임…관·학계 출신 선호

[2022 이사회 돋보기] 삼성생명, 여성 사외이사 허경옥 소비자학 교수 영입…ESG경영 강화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삼성생명이 올해도 여성 사외이사 1명을 신규 선임한다. ESG경영 일환으로 올해도 여성 사외이사를 선임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등으로 소비자보호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소비자전문가를 영입한 것으로 보인다.

3일 삼성생명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17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2명, 사내이사 2명 신규선임과 배당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번 신규 사외이사를 학계, 관 출신으로 허경옥 교수는 여성 사외이사다.

이번 신규 사외이사 선임 예정인 허경옥 성신여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1964년생으로 조배숙 전 사외이사에 이은 삼성생명 여성 사외이사다. 허경옥 교수는 금융감독원 은행증권분쟁조정위원, 소비문화학회장, 소비자정책교육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허경옥 교수(왼쪽),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사진=성신여대 홈페이지, 한국금융신문 DB이미지 확대보기
허경옥 교수(왼쪽),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사진=성신여대 홈페이지, 한국금융신문 DB
유일호 사외이사는 1955년생으로 제18~19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국토교통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등을 역임했다. 현재 법무법인 클라스 고문이다.

삼성생명 사외이사는 관, 학계 출신 선호가 뚜렸했다. 이번에도 교수 출신인 이근창 사외이사를 재선임할 예정이다.

이근창 사외이사는 보험개발원 연구위원, 한국리스크관리학회장, 한국보험학회장, 영남대 무역학부 교수를 지낸뒤 현재 영남대학교 무역학부 명예교수를 지내고 있다.

삼성생명이 여성 사외이사를 영입한건 ESG경영 강화 차원으로 풀이된다.

[2022 이사회 돋보기] 삼성생명, 여성 사외이사 허경옥 소비자학 교수 영입…ESG경영 강화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생명은 올해 ESG 관련 고객과 시장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진행한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개선하고 자율공시 확대를 노력할 예정이다. 작년에는 거버넌스 체계 강화를 위해 ESG위원회, 임원 협의회, 부문 사무국을 신설했다. 특히 소비자 보호 부문에서는 고객 권익 보호를 체계화하며 고객 대외 민원이 2019년 2836건에서 2021년 1850건으로 감소했다.

사내이사 2명도 신규 선임한다.

삼성생명은 이번 주총에서 김선 부사장과 반기봉 부사장을 사내이사에 신규 선임할 예정이다.

김선 부사장은 1965년생으로 서울대학교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삼성생명 감사팀 담당임원, CPC기획팀장, 자산PF운용팀장, 자산운용본부장을 거쳐 2021년부터 삼성생명 경영지원실장(부사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반기봉 부사장은 1967년생으로 부산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삼성생명금융서비스 대표 상무를 거쳐 부산지역사업부장 전무, FC3사업부장 전무 등을 역임했다.

삼성화재와 달리 전영묵닫기전영묵기사 모아보기 사장은 연임에 성공한 만큼 올해 신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삼성생명 등 삼성 금융계열사는 금융계열사 통합 앱을 구축하고 있다. 전영묵 사장은 '건강자산 캠페인'으로 헬스케어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3월에는 헬스케어 앱 '더 헬스(The Health)'를 출시할 예정이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전하경 기자기사 더보기

보험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