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6.19(수)

[2022 이사회 돋보기] GS리테일, 외형 키우고 ESG경영 강화하는 이사회

기사입력 : 2022-02-25 16:36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지난해 6월 홈쇼핑 합병 후 이사회 대대적 변화
올해 주주총회 3월 25일 열려

[한국금융신문 나선혜 기자] “2022년 정기 주주총회 시기가 시작한다. 많은 기업이 해당 주총을 통해서 한 해의 경영 비전 제시와 구체화에 신경을 쓴다. 이에 본지는 각 기업의 이사회를 살펴보고 올해 경영 비전과 방향, 현황 등을 살펴본다.” < 편집자 주 >

[2022 이사회 돋보기] GS리테일, 외형 키우고 ESG경영 강화하는 이사회이미지 확대보기

GS리테일(대표이사 허연수닫기허연수기사 모아보기)이 약 한달 뒤인 오는 3월 25일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 가운데 지난해 사실상 '적자'를 기록했던 GS리테일이 뚜렷한 타개책을 주주들에게 이야기해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해 7월 GS리테일은 GS SHOP(홈쇼핑)과 합병을 하면서 이사회도 대대적인 변화를 가져갔다. 사내이사로 김호성 GS리테일 대표이사(사장, 기존 GS홈쇼핑 대표이사), 홍순기 GS대표이사∙사장, 사외이사로 이인무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와 윤종원닫기윤종원기사 모아보기 대주회계법인 회계사를 새롭게 선임했다.

이에 업계는 올해 GS리테일 이사회에서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GS리테일 이사회 구성 현황./사진제공=GS리테일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GS리테일 이사회 구성 현황./사진제공=GS리테일 홈페이지


지난해 GS리테일은 이사회 변화와 함께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공격적인 투자 행보는 물론 ESG경영 종합등급 B를 받았던 2020년과 달리 2021년에는 A등급을 실현했다.

먼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이자 ESG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이 교수는 이 회사의 공격적 투자 행보에 함께했다. 지난해 GS리테일은 퀵커머스 강화를 위해 요기요, 메쉬코리아, 카카오 모빌리티 등에 투자한 바 있다.

이 교수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 기업지배구조위원회 의원, 국민연금 위험관리위원회 위원, 네이버 사외이사 등을 역임한 기업투자 및 리스크 관리 전문가다. 현재 카이스트 경영대학교에서는 회계 재무, 투자 은행 과목 등을 가르치고 있다.

지난 2021년 새롭게 선임된 윤 회계사는 이 회사의 첫 여성 사외이사다. 그는 일명 '금녀(女)의 구역'이라 불리던 GS리테일 이사회의 유리천장을 뚫었다. 윤 회계사는 금융감독원 연석회의 위원, 한국회계기준원 자문위원, 한국공인회계사회 심리위원 및 연구위원 등을 거쳤다. 현재는 대주회계법인 품질관리실에서 공인회계사로 근무하고 있다.

또 GS리테일은 지난해 홍순기 GS그룹 대표이사(사장)을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를 신설했다. 편의점 업계 최초 무라벨 PB생수 출시, PB상품에 친환경 포장재 적용 등 꾸준히 ESG경영을 강화한 결과 환경분야, 사회책임분야, 지배구조 분야 모두 A를 획득해 2021년 ESG 종합등급 'A'를 달성했다.

한편 GS리테일은 지난 9일 보통주 1주당 1200원의 배당을 결정했다. 배당금 총액은 약 1226억원이다.

GS리테일 이사회.이미지 확대보기
GS리테일 이사회.


나선혜 기자 hisunny20@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나선혜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유통·부동산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