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은 '최근사업연도 당기순이익 등의 직전사업연도대비 30%이상 증가 또는 감소'를 공시하고 2020년 당기순익이 전년동기대비 30% 감소했다고 밝혔다.
현재 어피너티컨소시엄과 교보생명은 풋옵션 행사가를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교보생명 지분을 보유한 어피너티컨소시엄은 신창재닫기신창재기사 모아보기 회장에 약속된 시기에 IPO를 시행하지 않았다며 풋옵션을 행사했다. 어피너티컨소시엄은 안진회계법인에 의뢰해 주당 가치를 40만9000원으로 산정했다. 교보생명은 풋옵션 가치산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안진회계법인을 검찰, 미국회계감독위원회에 고발했다. 교보생명은 주당 가치가 지나치게 높게 산정됐다며 안진회계법인이 위법 행위를 저질러 경영상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기준금리가 75bps(1bp=0.01%) 하락하면서 시장금리와 장기평균금리가 하락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 교보생명은 금리 하락으로 IFRS17·K-ICS 등 자본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리 시나리오, 계리적 가정 등을 변경해 변액보험 보증준비금을 추가로 약 1700억원 적립했다. 2023년 IFRS17 도입을 앞두고, 보험사들은 변액보험 운용자산에 대해 추가 준비금을 적립해야 하는 상황이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