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만 되면 상륙하는 미세먼지에 이어 지난 한해 코로나19가 전국을 강타하면서 주거시설을 선택하는 데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 됐다.
SDSN은 해당 자료를 통해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가 1% 높아지면 행복지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주거지와 가까운 곳에 풍부한 자연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우회적으로 설명했다.
이와 관련 국내 주택수요자들 사이에서도 주거지를 선택하는 데 있어 풍부한 그린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지 여부가 주요 관심사로 자리를 확고히 다졌다. 실제로 지난해 대우건설이 공급했던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단지 내 조경에 삼성물산 리조트부문과 협업할 계획이라고 예고하며 4805가구 분양에서 27대 1의 뜨거운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더샵 디어엘로 등 앞서 분양했던 인기 단지들이 각각 리조트단지나 힐링문화단지 등 조경 공간에 기존 아파트를 넘은 색다른 컨셉트를 입힌 특화 조경 설계를 선보였다는 점이다.
이처럼 ‘숲세권’, ‘수세권’ 등 친환경적인 입지는 물론, 단지 내 갖춰지는 컨셉트형 녹지공간이 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청약 결과까지 이어지자 각 건설사들이 공급하는 새 아파트들도 앞다퉈 특화 조경을 선보이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 8일(월) ‘더샵 오포센트리체’의 사이버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일정에 돌입했다. 단지는 경기 광주 오포 고산1지구 C2블록에 지하 3층~지상 25층, 13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475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 아파트는 친자연 주거단지를 컨셉트로 포스코건설 만의 특화 조경인 더샵필드, 더샵페르마타, 암석원, 포켓가든 등과 가족과 함께하는 힐링 공간인 미러가든, 팜가든, 피크닉가든, 펫가든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한화건설은 경기 수원시 장안구에 들어서는 ‘한화 포레나 수원장안’의 사이버 견본주택을 지난 8일(월) 오픈하고 분양에 나섰다. 파장동 193번지 일원 구 국세공무원 교육원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지하 2층~지상 27층, 11개 동, 전용면적 64·84㎡, 총 1,063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 단지는 조경시설로 반려견 놀이터 ‘펫 프렌즈 파크’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어린이 놀이터 '메리키즈그라운드', 야외운동시설 '바이탈코트' 등이 단지 곳곳에 배치되고, 약 1.2km 길이에 달하는 단지 내 산책로도 조성될 예정이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