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손태승 회장 “한국판 뉴딜 성공 적극 뒷받침”…신성장 동력 발굴에 10조 지원

기사입력 : 2020-09-03 15:5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내달중 비대면 초간편 신용대출 출시 예정
녹색금융 지원 확대 및 특화상품 출시키로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손태승닫기손태승기사 모아보기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3일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향후 우리금융그룹 차원에서 한국판 뉴딜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손태승 회장은 “한국판 뉴딜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 로드맵인 만큼, 이를 적극 지원하는 과정에서 그룹의 신성장 동력도 발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 주요 사업별로 마련한 지원책들을 연내 조기 착수가 가능한 사업부터 빠르게 추진하라고 당부했다.

우리금융은 디지털 뉴딜 부문에서 10월 중 우리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인 디노랩 육성기업과 협업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 초간편 신용대출을 출시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의 언택트 트렌드 대응을 위해 정책자금 활용, 보증기관 출연 등을 통해 맞춤형 여신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온라인 판매역량 강화를 위해 우리카드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몰인 ‘위비마켓’ 입점과 카드 매출 빅데이터를 활용한 입지·경쟁 분석을 제공하는 등 비금융 부문의 지원 방안도 추진한다.

그린 뉴딜 지원을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 육성을 위해 정책금융·보증기관 및 지자체 연계 녹색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특화상품도 출시한다.

태양광, 해상풍력발전 부문 금융주선을 주도하고, 친환경 하수처리시설, 클린 에너지센터 등의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또한 그린 모빌리티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관련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도 추진한다. 특히 뉴딜 투자펀드에도 그룹 혁신성장 펀드를 중심으로 투자 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망 강화 부문의 지원을 위해서는 착한일자리 창출 중소기업들에 대한 특판 정기예금 판매, 대출금리 우대와 함께 소상공인들의 재기 지원을 위한 채무 재조정 프로그램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지난 8월 ‘뉴딜금융지원위원회’ 회의를 열고, 한국판 뉴딜 사업에 향후 5년간 총 10조 원의 자금지원을 하기로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지원 외에도 물리적 폐기물 최소화와 친환경 물품 사용 확대, 여신·투자 시 기후변화대응 리스크 관리 강화 등 그룹내 친환경 녹색경영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금융그룹 한국판 뉴딜 분야별 금융지원 계획. /자료=우리금융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우리금융그룹 한국판 뉴딜 분야별 금융지원 계획. /자료=우리금융그룹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