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3.28(목)

웰컴 싱글족, 일코노미 재테크 상품 쏟아진다!

기사입력 : 2017-12-29 17:44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한국금융신문 WM국 김민정 기자] 최근 1인 가구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면서 ‘일코노미’를 타깃으로 한 금융상품도 봇물을 이루고 있다. 특히 주거와 저축 등 1인 가구 소비자의 관심 분야를 모아 혜택을 패키지로 구성한 상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 나 혼자도 잘 살 수 있게 도와주는 재테크 상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웰컴 싱글족, 일코노미 재테크 상품 쏟아진다!이미지 확대보기


우리나라 전체 가구에서 이른바 ‘혼족’(1인 가구)의 비중이 날로 높아지면서 부동산 및 금융시장도 이에 발맞춰 진화하고 있다.

지난 2017년 통계청 분석에서 ‘나홀로 가구’는 556만 3,000가구로 2인 가구, 4인 가구를 제치고 가장 보편적 형태로 자리 잡았다.
이에 따라 금융권에서는 지난해부터 발빠르게 ‘일코노미’(1인 가구와 이코노미의 합성어)를 주요 타깃으로 하는 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은행과 카드사, 보험사는 물론 최근엔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도 일코노미를 타깃으로 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주요 대상은 현재 20~40대지만 점차 50~60대로 그 범위가 확대될 전망이다.

적금·카드 속 숨은 혜택을 찾아라!
은행들은 건강 관리와 쇼핑 트렌드를 겨냥했다. 신한은행은 건강 관리에 특화된 ‘신한 헬스플러스 적금’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건강관리 목표를 달성할 경우 최대 0.3%의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우리은행은 1인 가구들이 편리한 인터넷 쇼핑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했다. 우리은행의 ‘위비Life@ G마켓 옥션 팡팡적금’은 대표적인 온라인쇼핑몰인 G마켓, 옥션과 제휴해 만든 상품이다. 이곳에서 월 20만원 이상 결제할 경우 다음달에 연 1%p의 금리우대 쿠폰을 제공한다.

일명 ‘소원통장’이라 부르는 KEB하나은행의 ‘시크릿적금’은 체중 관리, 금연, 성적 향상 등 자기관리나 뷰티숍, 쇼핑, 문화센터 등 힐링 활동 항목을 소비하고 영수증을 증빙하면 연 최대 0.3%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KB금융지주는 아예 은행과 보험, 카드, 증권까지 일코노미를 집중 겨냥한 패키지 상품을 내놨다. 이름하여 ‘KB1코노미 청춘 패키지’. 특히 1인 가구들이 주거에 관심이 높다는 점을 착안해 오피스텔 전세를 살 경우 맞춤형 우대이율을 최고 1.4%포인트까지 지원한다.
패키지에 포함된 ‘KB1코노미 주식형펀드’와 ‘KB1코노미 ELS’를 통해서는 1인가구 증가로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
웰컴 싱글족, 일코노미 재테크 상품 쏟아진다!이미지 확대보기

신용카드도 1인 가구의 생활패턴에 최적화된 혜택을 강조하고 있다. 삼성카드 ‘taptap’은 편의점 CU에서 결제금액 1,500원당 200원을 할인해주고, 배달전문 앱 배달의민족에서 1만 5,000원 이상 결제 시 2,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은행이 출시한 ‘올포미(All for Me)’는 카드와 적금을 결합한 상품으로, 빅데이터를 통해 개인별 소비 성향을 분석한 뒤 소비자가 주로 사용하는 업종에 높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나홀로족 겨냥한 대출상품도 봇물
그런가 하면 주택시장 역시 1인 가구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나홀로족’을 겨냥한 소형 주택은 실거주지 또는 투자처로 수년 전부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 풀옵션 개념을 업그레이드한 ‘풀퍼니시드’ 오피스텔들은 분양을 시작하자마자 다 나갈 정도로 인기가 높다.

만일 주택 구매 자금 조달이 고민이라면 1인 가구를 겨냥한 대출상품을 활용해보자.
우리은행과 모바일 부동산중개업체 방콜이 제휴해 출시한 ‘위비 방콜론’은 원룸이나 오피스텔 구매 자금을 모바일로 대출해주는 상품으로, 연 0.3%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또한 단독 세대주에게 연 0.1%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1코노미오피스텔전세자금대출’을 출시했다.
NH농협은 ‘NH-쏠쏠패키지’를 통해 오피스텔 임차를 위한 전월세자금 대출과 모바일 전용 자동차 구매 자금 대출을 패키지로 구성해 판매하고 있다.

김민정 기자 minj@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김민정 기자기사 더보기

전체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