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원장은 이날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롯데손보가 지급여력비율 저하로 조기상환요건을 미충족함에도 일방적으로 조기상환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연준(Fed)이 5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과 관련해서는, 최근 미국 경제가 예상밖의 역성장에도 고용지표는 양호하여 향후 금리경로의 불확실성이 한층 높아졌고, 통상정책 불확실성, 미국의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등 잠재된 대외리스크도 매우 큰 상황으로 진단했다.
현재 국내 금융시장은 금리인하 기조 아래 채권시장 유동성이 풍부하고 기업 자금조달도 원활한 상황이어서 국지적 신용 이벤트에 따른 시장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또, 금융권 및 기업들의 자금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며 일부 취약 중소 금융사의 건전성 문제가 시장불안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과거 유사사례 대응경험을 바탕으로 'F4(Finance 4)' 중심의 긴밀한 협조체계 하에 필요 안정 조치를 신속히 검토하고 시행키로 했다.
이 원장은 "롯데손보가 계약자 보호에 필요한 재무건전성을 갖추고 있는지 면밀히 평가하고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실시하도록 할 것"을 주문했다.

정선은 한국금융신문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