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AI플랫폼부는 2025년 1월 기준 5개팀을 운영 중이며 AI컨설팅 및 기술자문, 서비스 기획 및 관리 등을 수행하는 AI총괄팀, AI 인프라 및 언어모델 운영 등을 전담하는 초거대AI팀, AI상담시스템을 개발/운영 중인 AI고객컨택팀, AI를 활용한 업무지원 시스템 및 서비스 개발/운영을 수행하는 AI업무지원팀,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주요 업무로 하는 AI개발팀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는 AI 사업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사업 및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2024년 4월 금융권 최초 생성형 AI 기반 대고객 상담 서비스인 ‘AI Banker’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이 서비스는 비대면 채널 고객에게 예·적금 상품 관련 대화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최신기술 검증 및 기술역량 내재화로 금융업무를 학습한 ‘금융특화 언어모델’을 활용하여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대고객 상담서비스를 구현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후 내부조직의 전문인력이 자체개발한 ‘AI대출상담원’을 2024년 12월 오픈, 은행업무 중 가장 복잡한 영역 중 하나인 대출상담을 비대면에서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장호성 한국금융신문 기자 hs6776@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