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원장은 이날 임원회의에서 "최근 연초 인사가 마무리되었으므로 임직원 모두 긴장감을 가지고 철저히 업무에 임할 것"을 지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2014년 이후 상장폐지 목적 공개매수(36건)를 분석한 결과, 공개매수가격이 주당순자산에 미달하거나(36%) 공개매수 이후 이전 대비 평균 24.5배에 이르는 거액배당을 실시(42%)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설명했다.
발행회사가 해당 공개매수에 의견을 표명한 경우 등은 거의 전무했다고 짚었다. 이 원장은 "일반주주 보호에 미흡한 측면이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내외 시장불안 요인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지난주 예상을 크게 상회한 미국 고용지표가 발표된 이후 금리인하 기대가 급격히 약화되며 환율 및 시장금리 불안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 원장은 "금주 이후에도 미국 CPI(15일), 금통위(16일), 트럼프닫기

은행 자체 재원 기금대출 관련해서도 주의를 당부했다. 국내은행의 자체 재원 정책자금대출(디딤돌, 버팀목대출)이 2022년 이후 180.8% 증가하는 등 가계대출 내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짚었다. 이 원장은 "은행의 기회비용 등을 감안할 때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자산쏠림 리스크 및 건전성 악화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선은 한국금융신문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