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록 지음/ 흐름출판/ 360쪽/ 2만2천 원]](https://cfn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4082109281507249f8caa4a5ce175114235199.jpg&nmt=18)
은퇴설계 전문가이자 투자 전문가인 김경록 박사는 “투자는 단순히 운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패턴을 분석하고 변동성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세상만사가 랜덤이고 세상의 움직임은 정확하게 예측하기란 힘들지만 멀찍이 떨어져 보면 랜덤이 패턴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 김경록 박사는 투자도 성공하려면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패턴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부양해 줄 자녀 수는 줄어들었고 부모의 수명은 늘었다. 더불어 생산인구가 노령인구를 받치던 피라미드 모양의 인구구조는 변하여 역피라미드 모양이 되고 있다. “적은 수의 젊은이에게서 많은 수의 노인에게 연금을 줄 만한 재원을 갹출”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결국 개인이 스스로 생애자산관리를 준비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은퇴 후 근로소득이 제로가 되면 이제는 인출만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젊은 시절 축적한 자산으로 은퇴 후 필요한 소득을 만들어내야만 한다. 이 시기의 대비책이 ‘연금’이다. 연금은 노후 삶의 주춧돌이자 안전망이 된다.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은 우리나라의 연금 체계를 분석하며 국가보장, 기업보장, 개인보장, 주택보장으로 나누며 기초연금, 공적연금, 퇴직연금, 연금저축, 연금보험, 주택연금으로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근로소득을 차곡차곡 적립, 운용해 노후를 대비할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대한민국 직장인을 위한 연금 투자의 정석을 온전히 담았다.
투자의 기본을 이해하고 은퇴 이후의 풍요로운 삶을 설계하는 데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이 도움이 될 것으로 저자는 기대하고 있다.
[김경록 지음/ 흐름출판/ 360쪽/ 2만2천 원]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