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현대모비스, 미래형 디지털 콕핏 '엠빅스 5.0' 공개

기사입력 : 2024-06-11 15:02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5개 대화면 일체형으로 신기술 총망라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현대모비스가 디스플레이 혁신기술을 한데 모은 미래형 디지털 콕핏 'M.VICS(엠빅스) 5.0'을 11일 공개했다.

디지털 콕핏은 각종 주행정보와 영상을 제공하는 차량내 운전석과 조수석 앞에 설치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엠빅스 5.0은 총 5개의 디스플레이 패널로 구성된다. 계기판과 지도정보, 미디어 등을 띄우는 27인치 주 화면, 동승석용 12.3인치 고화질 화면, 각종 차량상태 정보가 담긴 7인치 화면과 버튼 조작계가 하나의 대형 디스플레이처럼 연결했다.

현대모비스, 미래형 디지털 콕핏 '엠빅스 5.0' 공개이미지 확대보기


디스플레이 패널 전체가 위아래로 움직이고 기울기가 조절되는 가변형 시스템도 채택했다. 예를 들어 일반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패널 일부가 대시보드 아래로 내려가 작은 사이즈의 디스플레이로 전환 가능하다. 영상 콘텐츠를 감상하는 ‘극장 모드’나 휴식을 취하는 ‘릴렉스 모드’에서는 아래로 내려가는 운전대와 좌석 기울기에 맞춰 디스플레이의 기울기와 크기도 자동 조절된다.

챠량 전면부를 가득 채운 대화면 디스플레이 양쪽의 기둥에는 라이팅 기술을 적용해 승하차 시 후측방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 경고 기능도 탑재했다. 또한 컬러 시나리오를 활용해 멀미 저감 효과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운전대와 운전석 상부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 졸음, 부주의 운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비상시 경고해준다. 운전대 슬림에어백, 동승석 루프에어백, 무릎에어백 등 승객 안전을 위한 다양한 기술이 통합 적용됐다.

디지털 콕핏은 자율주행과 전동화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기술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분야다. 회사는 엠빅스 5.0을 통해 주요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곽호룡 한국금융신문 기자 horr@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곽호룡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