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를 추종하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지난 2023년 4월 5일 종가 기준 연초 이후 33% 수익률을 기록했다.
Chat GPT, 바드(Bard) 등으로 AI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글로벌 경기침체로 한파를 맞았던 반도체에 대한 관심도 함께 고조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글로벌 대형 반도체 업종을 총 망라한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는 반도체 업황 턴어라운드 기대감에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의 경우, 분기마다 배당을 지급하면서 일정한 현금흐름을 기대하는 연금 투자자의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다.
또 Chat GPT 관련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ETF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최근 2023년 4월 'TIGER TSMC밸류체인FACTSET' ETF를 선보였다. 세계 1위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인 TSMC와 밸류체인에 집중 투자해서 반도체 산업 성장에 따른 직·간접적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다.
Chat GPT 등장 이후 AI 연산을 위한 고성능 반도체 시장이 주목받고 비메모리 반도체의 수요가 급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TIGER TSMC밸류체인FACTSET ETF는 올해 신규 상장 주식형 ETF 가운데 상장 첫 날 기준 가장 큰 개인 순매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국내 최초 미국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를 선보이고 혁신성장테마형 ETF를 주도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현재 미래에셋 TIGER ETF는 총 158개, 순자산 규모는 약 33조원으로 국내 ETF 시장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성태경 미래에셋자산운용 ETF마케팅부문 대표는 "Chat GPT는 기술 자체의 우수성도 의미가 있지만 AI 기술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며 "앞으로 AI를 포함해 다양한 혁신성장 테마에 투자할 수 있는 TIGER ETF 라인업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