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주현태 기자] LH 토지주택연구원(이하 LHRI)은 지난 23일 빠르게 변화하는 토지·주택 분야 이슈를 진단하고, 대응 해법을 제시하는 ‘LHRI Focus’를 창간했다고 밝혔다.
‘LHRI Focus’는 부동산 현안에 대한 화두를 제시하고 깊이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이슈'와 LH 토지주택연구원 활동성과를 독자 눈높이에 맞춰 쉽게 전달하고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리포트'로 구성된다.
LHRI Focus는 LHRI 홈페이지와 LH 홈페이지 뉴스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주 간격으로 발간된다.
창간호 이슈 섹션에서는 ‘미분양주택 증가에 대한 LH ViewPoint’를 통해 미분양주택 및 PF시장에 대한 현황과 미분양주택 증가 원인을 분석했다.
아울러, 미분양 해결을 위해 과거 추진된 정책 사례를 살펴보며 CR리츠(기업구조조정리츠) 등 금융기법을 활용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CR리츠는 국내 기업들의 구조조정 목적의 부동산자산 매물을 소화하기 위해 2001년 도입된 방식이다.
리포트 섹션에서는 토지주택연구원의 ‘토지은행기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연구보고서를 요약 소개하면서 시장수급 조절용 토지비축제도의 실효성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를 제시한다.
토지은행 운영성과와 한계점, 해외 주요 국가의 토지은행 제도를 분석해 회계제도 마련 등을 제안하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2개월간 토지주택연구원에서 발간한 모든 연구보고서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김홍배 LH 토지주택연구원장은 창간호 발간사를 통해 “전환의 시대, LHRI Focus가 토지주택 분야 미래 개척에 앞장서고자 한다”며 “고물가와 고금리, 탈세계화 위기 등 새로운 도전에 맞서 LHRI Focus가 토지주택 분야의 현안 해결과 미래의 희망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태 기자 gun1313@fntimes.com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