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3.02.06(월)

하나·우리금융, 앱서 생활형 행정 정보 제공한다

기사입력 : 2022-11-27 09:00

행안부와 국민비서 ‘구삐’ 업무협약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오른쪽부터)박성호 하나은행장,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권길주 하나카드 사장이 '국민비서 서비스 제공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하나은행
[한국금융신문 김관주 기자] 하나·우리금융그룹이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서비스 ‘구삐’를 제공한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닫기박성호기사 모아보기)과 하나카드(사장 권길주닫기권길주기사 모아보기),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닫기이원덕기사 모아보기),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닫기김정기기사 모아보기)는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민비서 구삐는 각종 생활밀착형 행정 정보를 국민들이 이용하는 모바일 앱에서 편리하게 알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작년 3월 서비스 이후 가입자는 1500만명을 돌파했다. 현재 백신 접종 예약 알림, 경찰청 고지서 등 34종의 생활형 행정 정보에 대해 알림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하나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서비스 구삐가 제공하는 총 34개의 생활형 행정 정보를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를 통해 제공한다.

이미 하나원큐에는 공과금을 통합으로 조회하고 한 번에 납부할 수 있는 공과금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하나은행 측은 “구삐의 각종 세금 관련 알림 서비스와 결합해 통지 및 조회, 납부까지 원큐에 관리가 가능해져 손님의 편리함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봤다.

또한 이번 업무협약은 하나은행 관계사 하나카드도 함께 참여해 하나카드의 ‘원큐페이’ 앱을 통해서도 국민비서 구삐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향후 행정안전부와 지속 협력해 하나원큐내 다양한 금융 및 생활·제휴 서비스를 구삐와 연계 개발 추진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손님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생활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성호 하나은행장은 “’손님 생활 속의 디지털 은행’ 지향의 일환으로 국민비서 서비스를 하나원큐에서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손님이 생활 속에서 필요로 하는 더 많은 행정 정보가 하나원큐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손님에게 전달되고 더 나아가 행정처리 편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오른쪽부터)우리은행 옥일진 부행장, 행정안전부 한창섭 차관, 우리카드 김정기 사장이 '국민비서 서비스 제공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우리금융


우리은행과 우리카드는 이번 협약으로 국민비서에서 제공하는 34종의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우리원(WON)뱅킹과 우리원카드 앱에서 제공한다.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들은 각종 행정 정보 알림을 우리원뱅킹과 우리원카드 앱으로 확인 및 납부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우리은행과 우리카드는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의 신규 출시를 기념해 12월 30일까지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리원뱅킹에서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고 우리원멤버스 가입 및 마케팅 활용 동의까지 한 고객에게 최대 10만 꿀머니를 지급한다. 알림 받은 경찰청 고지서를 우리원뱅킹에서 납부까지 하면 3000 꿀머니 추첨 지급 이벤트에 중복해서 참여할 수 있다.

우리원카드는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고 푸시 서비스에 동의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아이폰 14 프로, 아이폰 14 맥스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우리원뱅킹과 우리원카드를 이용하시는 고객들과 국민들의 편의를 위해 이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 행정안전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행정 정보 알림 종류를 추가하고 국민비서 상담 서비스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관주 기자 gjoo@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관주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