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12.08(목)

[프로필] 이환주 KB라이프생명 초대 대표 후보는 누구…"통합 인사이트·디테일 강한 재무통"

기사입력 : 2022-11-23 18:54

안정적 성장기반 마련 추진력 보유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이환주 KB라이프 대표이사 후보./사진=KB금융지주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내년 1월 출범할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 통합 생보사 KB라이프생명 초대 대표이사에 이환주 KB생명 대표가 낙점됐다. 이환주 초대 KB라이프 대표이사 후보는 국민은행, 금융지주에서 재무를 주로 맡은 재무통이다. 내년 IFRS17 도입, 금리 상승 등으로 어려운 보험업황에서 KB생명 중장기 성장 전략을 마련한 만큼 통합 적임자로 점쳐진 것으로 보인다.

23일 KB금융지주는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개최하고, 푸르덴셜생명과 KB생명보험의 통합법인인 ‘KB라이프생명보험’ 초대 대표이사 후보로 이환주 현 KB생명보험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대추위는 대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복합적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는 보험 시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검증된 경영능력과 리더십을 보유한 인사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환주 후보는 1964년생으로 KB금융지주 재무총괄(CFO) 부사장, KB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대표 부행장, 개인고객그룹대표 전무/상무 및 외환사업본부장을 역임하는 등 지주와 은행의 주요 핵심 직무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금융 전반 경험으로 그룹/계열사 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겸비하고 있다.

산업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적 인사이트(Insight)와 함께 작은 숫자 하나(Detail)도 놓치지 않는 날카로운 시각이 강점인 인물로서, KB생명보험 대표이사 취임 이후 가치 중심의 중장기 성장전략을 통해 KB생명보험의 체질 개선을 이끌어내는 등 수준 높은 경영관리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다.

대추위 관계자는 "“이환주 후보는 통합 생명보험사가 당면한 과제를 정면 돌파할 수 있는 변화·혁신 리더십의 보유자로 조직/거버넌스/문화 전반의 구조적인 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갖춘 인물이다”라며 “남다른 균형감각과 포용의 리더십을 통해 완벽한 물리적·화학적 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통합 리더십’의 최적임자로 판단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라고 밝혔다.

◇ 인적사항
1964년생

◇ 학력
성균관대 경영헬싱키경제대학원 경영

◇ 주요경력
▲現 KB생명보험 대표이사(`22)
▲KB금융지주 재무총괄(CFO) 부사장(`21)
▲국민은행 경영기획그룹 부행장(`20)
▲국민은행 개인고객그룹 전무(`19)
▲국민은행 개인고객그룹 상무(`18)
▲국민은행 외환사업본부장(`16~`17)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전하경 기자기사 더보기

보험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