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임지윤 기자] 한국주택금융공사(HF‧사장 최준우닫기최준우기사 모아보기)가 ‘해외 커버드본드 발행 현황과 정책 제언’을 주제로 한국증권학회와 공동 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커버드본드(Covered Bond)는 은행 등 금융사가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국·공채 등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담보부 채권의 하나다. 커버드 본드 특징은 투자자가 금융사 등 커버드 본드 발행자에 대해 소구권을 가지며 발행자가 파산할 경우 담보자산에 대한 우선변제권도 갖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발행 은행이 파산하더라도 은행 담보자산에 관해 우선적으로 변제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돼 안정적이며 자금조달 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이중상환청구권(dual recourse) 부채권이라고도 한다.
이번 심포지엄 주제발표는 송완영 HF공사 팀장의 ‘국내외 커버드본드 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과 최현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의 ‘최근 미국 주택금융시장 및 상품 현황’으로 나눠서 이뤄졌다.
사회는 김중혁 고려대학교 교수가 맡고 토론에는 이장우 부산대학교 교수와 손판도 동아대학교 교수, 안세륭 부경대학교 교수, 서동우 HF공사 부장이 참가했다.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