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25(목)

이마트24가 선정한 올해 편의점 키워드는? C.H.A.N.G.E

기사입력 : 2021-12-08 09:1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한국금융신문 나선혜 기자] 이마트24(대표이사 김장욱)가 올해 편의점 키워드를 C.H.A.N.G.E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CHANGE는 ▲Collaboration(협업) ▲Home life(집콕 트렌드), ▲Antivirus(감염 차단) ▲New tech(신기술) ▲Global(해외진출)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를 일컫는다. 이마트24는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일상생활을 의미함과 동시에 현재 상황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 Collaboration (협업)

이마트24는 지난 7월 하나금융투자와 손잡고 '주식도시락'을 선보였다./사진제공=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24는 지난 7월 하나금융투자와 손잡고 '주식도시락'을 선보였다./사진제공=이마트24


올해는 이종 업계간 협업이 가장 활발했다. 특히 MZ세대가 핵심 고객층인 편의점에서는 기존에 없었던 협업으로 고객잡기에 힘을 쏟은 한 해였다.

이마트24는 지난 7월 하나금융투자와 손잡고 도시락 구매 시 주식 1주를 랜덤으로 선물하는 ‘주식도시락’을 선보이며 인기를 끌었다. 주식도시락 성공에 힘입어 이마트24는 리셀 업계,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 게임업계 등 다양한 이종 업계와 협업 마케팅을 진행했다. 이마트24는 현재 와인과 음악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와 손잡고 감성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 Home life (집콕 트렌드)

이마트24 고객이 와인을 고르고 있다./사진제공=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24 고객이 와인을 고르고 있다./사진제공=이마트24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가 이어지면서 집에서 음주를 즐기는 홈(home)술, 집에서 영화 등을 즐기는 홈영족, 집에서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집관족 등 집콕 트렌드가 더욱 확산된 한 해였다.

실제로 지난 1월~11월 이마트24 와인 판매량은 230만병으로 지난 한 해 판매량인 170만병을 넘어섰다. 이마트24는 올해 와인 판매 목표를 300만병으로 정하고, 12월 한 달간 파격적인 할인과 감성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칵테일을 집에서 직접 제조해 즐기는 홈바(Home Bar) 인기로 양주는 같은 기간(1월~11월) 전년 대비 137% 올랐으며, 칵테일 제조에 필요한 봉지얼음과 탄산수 역시 각 54%, 36%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 Antivirus (감염 차단)

2019년 대비 2020년 778%(8.7배)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마스크는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한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2020년 198% 증가했던 손세정제는 지난 11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면역력 강화 제품 역시 매출이 증가했다. 대표적 비타민∙한방음료 매출은 36% 올랐다.

◇ New tech (신기술)

이마트24는 지난 9월 서울 코엑스에 완전 스마트 매장을 선보였다./사진제공=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24는 지난 9월 서울 코엑스에 완전 스마트 매장을 선보였다./사진제공=이마트24


올해 이마트24는 신기술이 적용된 완전 스마트 매장 및 AI기반 무인 주류 판매 머신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9월 신세계아이앤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과 손잡고 서울 코엑스 스타필드에 선보인 완전 스마트매장은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음성인식, 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기술을 총 동원해 자동결제 기술을 구현했다.

이마트24는 신기술을 현장에서 테스트 하면서, 가맹점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향후 새로운 신기술이 개발될 때 선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편의점 테크를 이끌어 간다는 방침이다.

◇ Global (해외진출)

이마트24는 현지기업과 함께 지난 6월 말레이시아 1호점을 열었다. /사진제공=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24는 현지기업과 함께 지난 6월 말레이시아 1호점을 열었다. /사진제공=이마트24


올해는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이마트24가 해외에 진출한 의미있는 해였다.

이마트24는 지난 6월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인 유나이티드 프론티어 홀딩스(United Frontiers Holdings)와 손잡고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호점을 열었다. 12월 현재 9개점까지 늘어났다. 이마트24는 올해 목표였던 10개점 오픈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ESG

이마트24 마케팅담당 신호상 상무(왼쪽 두번째), SSG랜더스 마케팅팀 김재웅 팀장, SSG랜더스 김택형 선수,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정윤 사무처장과 함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사진제공=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24 마케팅담당 신호상 상무(왼쪽 두번째), SSG랜더스 마케팅팀 김재웅 팀장, SSG랜더스 김택형 선수,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정윤 사무처장과 함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사진제공=이마트24


올해는 ESG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산업계 전반에서 친환경, 사회 공헌에 힘을 기울인 한 해였다.

이마트24 역시 PL생수를 무라벨로 선보이고, BNK 경남은행, 트리플래닛과 손잡고 고객 참여형 숲 조성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친환경 활동에 앞장섰다.

친환경과 함께 이색적인 사회공헌도 진행했다. 이마트24는 지난 2일 SSG랜더스와 공동으로 진행한 삼진기부 캠페인 적립금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마트24는 가맹점과 함께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는 동행기부 캠페인을 확대하고 있다. 동행기부 캠페인은 가맹점이 기부처에 전달하는 금액(물품)만큼 이마트24 본부가 함께 동참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이뤄진다.

올해는 참여 가맹점이 17개점까지 늘어났으며 이마트24는 지난 2019년부터 올해 11월까지 1억7000만원 상당의 물품을 기부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지난 해에 이어 올해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를 경험해야 했던 한 해 였던 만큼 올해 편의점 키워드를 CHANGE로 선정했다”며 “앞으로 변화된 상황에 맞춰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실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나선혜 기자 hisunny20@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나선혜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유통·부동산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