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25(목)

[금융권 디지털 생활금융 (3) 삼성카드] 김대환 대표,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서비스 확대

기사입력 : 2021-09-27 00:0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분산된 생활서비스 하나의 앱
일상 필요한 혜택 맞춤형 제공

[금융권 디지털 생활금융 (3) 삼성카드] 김대환 대표,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서비스 확대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금융회사는 단순히 금융 상품과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곳이 아니다. 구축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금융과 연계된 생활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일상에 자연스레 스며들고 있다. 특히 결제 기반을 둔 카드사는 카드 상품과 결제 서비스에 기반한 다양한 생활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 편집자주 〉

김대환 삼성카드 대표이사는 고객 개인별 소비패턴을 분석해 선호 업종과 활동 지역, 가맹점 인기도 등을 고려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생활 서비스 중심으로 앱 통합 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고객들의 앱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빅데이터 역량을 활용해 삼성카드 고객과 제휴사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며 플랫폼 운영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 분산된 생활 서비스 ‘삼성카드’ 앱 중심으로 통합


김대환 대표는 서비스별로 분산되어 있는 앱들을 편의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삼성카드’ 앱 하나로 통합하며 신규 고객들을 유치하고 플랫폼 트래픽을 높이는 전략으로 플랫폼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지난달부터는 ‘삼성카드 탭탭(taptap)’ 앱 운영을 종료하고 ‘삼성카드’ 앱으로 통합했다. 기존 ‘삼성카드 탭탭(taptap)’ 앱에서 제공했던 ‘탭탭 카드’ 결제 서비스와 할인 패키지 선택, 생활 서비스 등을 ‘삼성카드’ 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 2014년부터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LINK(링크)’를 운영하고 있다. ‘링크’는 제휴사 요청에 따라 빅데이터를 통해 해당 제휴사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큰 고객을 선별해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또한 고객 맞춤 혜택과 고객 카드 혜택, AI 추천, 공통서비스 S 등의 다양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공통서비스 S의 경우 개인신용카드 고객 모두에게 서비스가 제공되며, 병원·의류·차량정비 등 무이자 할부와 골프장 무료 부킹, 해외 우대 혜택 등 다양한 혜택을 안내하고 있다.

고객들은 삼성카드가 제공하는 ‘쿠폰박스’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쿠폰을 한눈에 비교해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영화·편의점·커피 등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브랜드 혜택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또한 삼성카드는 삼성카드 앱을 통해 ‘버거킹 오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버거킹 오더’ 서비스는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의 버거킹 매장과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검색되며, 주문한 메뉴는 드라이브 스루나 방문 포장, 매장 식사에서 수령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김대환 대표는 디지털과 데이터를 중심으로 효율을 개선하며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화 마케팅 고도화로 채널 비용과 서비스 비용률을 개선하고 있다.

효율 중심의 영업과 마케팅을 강화하며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디지털 채널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와 시너지를 확대하며 서비스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지난 4월부터는 삼성카드의 반려동물 커뮤니티 ‘아지냥이’와 삼성전자의 IoT 앱 ‘스마트싱스’ 간의 협업으로 반려동물 특화 서비스 ‘스마트 싱스 펫’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지냥이’는 뮤직박스와 전문가상담, 산책지수, 데일리미션, 토크박스 등 다양한 전문 반려동물 콘텐츠를 제공하며 ‘제트 봇 AI’를 접목해 양질의 반려동물 콘텐츠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또한 삼성카드는 삼성전자와 함께 조리기기 ‘비스포크(BESPOKE) 큐커’와 연계한 ‘간편식 정기쇼핑 약정서비스(My 큐커 플랜)’를 지난달부터 선보이고 있다.

‘비스포크 큐커’는 신개념 조리기기로 4개의 조리 존으로 구성되어 있어 최대 4가지 요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며, 바코드 스캔을 통해 한번에 자동으로 조리까지 해주는 ‘스캔쿡’ 기능으로 밀키트 조리조차도 번거로워 하는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삼성카드의 ‘My 큐커 플랜’은 약정기간 동안 파트너 식품사에서 매월 식품을 구매하는 조건으로 최대 45만원의 비스포크 큐커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해 최저 5만원에 ‘비스포크 큐커’를 구입할 수 있다. 파트너 식품사 직영몰은 마이셰프·프레시지·정원e샵·풀무원·오뚜기몰·동원몰·프레딧·앙트레 등이 있으며, 할인 쿠폰은 삼성카드 쇼핑에서 이용 가능한 ‘비스포크 큐커’ 전용 할인 쿠폰으로 제공된다.

◇ 고객과 제휴처 모두의 서비스 이용 편의성 높여

삼성카드는 지난해 9월 개인 맞춤형 정기결제 서비스를 오픈해 업계 최다인 80여 개의 정기결제 항목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인 자동결제 항목인 통신비와 관리비, 도시가스, 4대 보험을 비롯해 정기배송과 VOD/음원, 렌탈, 교육비, 보험료 등 구독경제 관련한 정기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카드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정기결제 이용 현황과 혜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새로운 자동납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과 정기결제 서비스 이용 시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 상품도 추천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는 ‘삼성카드 달달할인’ 신용카드를 통해 매달 내는 생활요금에 대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카드 달달할인’은 아파트관리비와 이동통신, 렌탈, 보험, 스쿨뱅킹 등 생활요금을 자동납부로 결제하면 최대 3만5000원의 할인을 제공한다. 할인점과 주유, 병원·약국 등 생활필수 업종 이용 금액의 5%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디지털 구독 서비스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넷플릭스와 웨이브, 티빙, 왓챠, 멜론 등 스트리밍 서비스와 쿠팡, 마켓컬리 등 온라인 쇼핑몰 멤버십 비용을 정기결제로 이용 시 50%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지난해부터는 삼성카드의 디지털 결제 솔루션을 기반으로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자동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매장 방문 전 본인의 차량번호와 결제할 카드를 사전 등록하면 음료 등을 구입 시 스타벅스 바리스타에게 결제 카드를 전달하고 센싱하는 과정 없이 자동 결제가 진행된다.

삼성카드는 지난 2017년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출시해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일부 고속도로 휴게소와 야구장 등에서 제공했으며 스타벅스와 버거킹 등 제휴처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삼성카드는 다양한 케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매거진’은 100여 가지 매거진과 일간지, 주간지 등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며 ‘안심쇼핑플러스’는 매월 온·오프라인 편의점·백화점 할인 쿠폰과 구매물품 보상, 휴대폰 수리 보상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안심 주차번호 서비스’는 가상번호를 통해 운전자와 호출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로 통화 시 발신번호에 안심 주차번호가 표시되어 일반 전화와 구별이 가능하다.

아울러 삼성카드는 고객 뿐만 아니라 가맹점에서 고객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이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마켓팅 플랫폼 ‘LINK(링크) 파트너’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카드 제휴사는 ‘링크 파트너’에 직접 접속해 목적에 맞는 마케팅 대상을 선별해 홍보할 수 있으며, 선별 고객 중 방문 고객에게 혜택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삼성카드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확한 타깃팅을 선별하고, 행사 종류와 목적에 따라 기획·실행·결과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다.

또한 분석 리포트를 통해 매장의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분석·리서치 서비스로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삼성카드가 축적한 빅데이터와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통해 상권 분석과 고객 특징, 소비패턴 추이를 분석해 매장의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다. 고객 리서치도 전문가가 사전에 작성한 문항을 선택해 리서치 문항을 쉽게 구성할 수 있으며, 설문 진행 과정과 응답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매장 운영에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2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