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1.05.17(월)

카드와 라이브 커머스의 만남…최적의 마케팅으로 효율화

기사입력 : 2021-04-21 10:55

신한카드 ‘확신제작소’ 오픈…소상공인 상품 홍보 활용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신한카드가 지난달 27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 ‘확신라이브’를 통해 장기렌터카 상품을 판매한다. /사진=신한카드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주요 카드사들이 커피·패션·유통사와의 제휴를 체결하면서 고객과의 접점 채널을 확장하는 가운데 일부 카드사들은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최적의 마케팅을 펼쳐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별도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유튜브를 활용해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하는 카드사도 늘어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것으로 TV 홈쇼핑 방송을 온라인 채널로 구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홈쇼핑 방송과 다르게 ‘라이브 커머스’는 방송 중에 채팅을 통해 고객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 MZ 세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신한카드는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인 ‘확신제작소’를 오픈해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상생 협력 모델을 만들고 있다.

지난달 27일에는 ‘확신 LIVE’를 통해 아이오닉5와 GV70 등 전 차종 장기렌터카 상품을 라이브 커머스로 판매했다. 신한MyCar 모델 배우 김선호 씨가 직접 출연해 실시간 채팅 방식으로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

신한카드는 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5를 사전에 200대 확보했으며, 전기차 관련 보조금 신청도 대행했다.

또한 신한카드는 농어민들에게 직거래 판로를 열어주고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농수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라이브 커머스 ‘확신 LIVE-aT 제주’를 통해 제주농협의 ‘귤로장생’ 카라향을 단독 판매하면서 농어민들의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했다.

신한카드는 확신제작소를 운영하면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소상공인 상품을 홍보하는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 등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과 1인 유튜버들이 확신제작소에서 자유롭게 콘텐츠 제작 활동을 펼치도록 선한 브랜드 영향력을 전파할 예정이다.

삼성카드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기업 ‘보고플레이’와 전략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하며 소상공인·스타트업의 판로를 개척하는 등 상생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삼성카드는 빅데이터 LINK 플랫폼을 기반으로 보고플레이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해 공동 마케팅과 정부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참여, 품목데이터 구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삼성카드를 비롯해 IBK기업은행도 지난달부터 보고플레이와 ‘중기 제품 판매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68개의 중소기업의 제품을 순차적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고플레이는 라이브 쇼핑 플랫폼 ‘보고(VOGO)’를 리뉴얼 론칭한 후 8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14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2월 월 거래액이 35억원을 돌파했으며, 단일 방송 최대 매출 12억원 달성과 최대 판매 수량 10000개를 달성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코로나 사태에 따른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에 제약이 발생하고, 더욱 효율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카드사들은 온라인 채널을 발굴하고 활용하고 있다.

카드사가 보유한 방대한 빅데이터를 온라인 채널에 접목해 타깃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품·서비스를 추천하는 등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2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