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1.03.04(목)

DGB대구은행, 금융사기 피해 예방 시스템 고도화

기사입력 : 2021-01-19 16:23

최신 금융사기 패턴 탐지…오탐률↓ 정탐률↑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DGB대구은행이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 고도화를 구축했다. /사진=DGB대구은행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DGB대구은행이 언택트 금융 증가에 따른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금융사기가 고도화되면서 부정 이체 시도를 방지하는 등 금융사기 예방 시스템을 고도화했으며, 보다 안전한 금융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

DGB대구은행은 19일 다양하게 발생하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raud Detection System, FDS) 고도화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기존 시나리오(Rule) 기반 탐지방식은 지능화·고도화된 전자금융 부정이체와 보이스 피싱 등의 전자금융사기 수법에 대한 신속한 탐지와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최근 간편 결제와 비대면 거래, 오픈뱅킹 서비스 등 전자금융거래의 편의성이 높아지면서 전자금융사고 유형도 변모하고 있다.

DGB대구은행은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전자금융거래한 부정 거래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됐다. 이어 딥러닝을 시스템에 탑재해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유형의 이상금융거래와 보이스피싱, 최신 금융사기 패턴을 탐지하도록 예측 모델을 구축했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정상 금융거래를 금융사기로 잘못 판단하는 오탐률을 낮추고, 정탐률은 높인다. 또한 모니터링 시스템의 고도화와 금융보안원·금융결제원과의 연동으로 금융사기 피해 예방도 강화했다.

임성훈닫기임성훈기사 모아보기 DGB대구은행장은 “비대면 채널 거래 비중 증가와 오픈뱅킹 시행에 따른 금융거래 개방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보안리스크에 철저히 대비한 금번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 고도화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금융사기로부터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의 실시간 탐지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고객 만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