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화웨이, 세계 최초 5G 슈퍼 업링크-다운링크 CA 시범 기지국 구축

기사입력 : 2020-08-24 12:26

(최종수정 2020-08-24 13:29)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2개 이상 주파수 대역 하나로 묶어
평균 업링크·다운링크 속도 대비 각각 1.3배, 2배가량 빨라

화웨이와 차이나텔레콤 선전시 지부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5G 슈퍼 업링크-다운링크 CA 결합 기지국/사진=화웨이이미지 확대보기
화웨이와 차이나텔레콤 선전시 지부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5G 슈퍼 업링크-다운링크 CA 결합 기지국/사진=화웨이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화웨이는 지난 20일(현지 시각) 중국 차이나텔레콤 선전시 지부와 함께 5G 슈퍼 업링크와 다운링크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을 결합한 시범 기지국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지난해 화웨이와 차이나텔레콤이 공동으로 슈퍼 업링크 상용화를 한 데 이어 나온 새로운 성과다. 특히 이번 시연 성공은 차이나텔레콤과 차이나유니콤이 5G 네트워크를 공유하면서 발생한 시너지가 기술적인 솔루션뿐만 아니라 상용 네트워크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시범 기지국에는 업링크 커버리지(적용 범위)와 경험을 극대화하는 화웨이의 슈퍼 업링크와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다운링크 듀얼 캐리어 CA가 사용됐다.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2개 이상의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묶어 더 넓은 대역폭을 실현하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고주파수대역과 저주파수대역 사이를 보완해 시간과 주파수 도메인 모두를 집적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식이다.

이번에 구축한 시범 기지국은 업링크에서 3.5GHz(기가헤르츠) 대역 200MHz(메가헤르츠) 폭의 TDD(시분할방식) 스펙트럼과 2.1GHz 대역 20MHz 폭의 FDD(주파수분할방식) 스펙트럼을 사용했다.

단일 사용자 동시 시험은 단독모드(SA)에서 진행됐다. 시험 결과 평균 다운링크 속도는 2.43Gbps를 기록했다. 화웨이는 단일 100MHz 대역폭에서 업링크 속도와 다운링크 속도보다 각각 1.3배, 2배가량 빠른 결과라고 설명했다.

화웨이는 “앞으로도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과 협력해 기술 혁신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라며 “네트워크 공유가 지닌 잠재력을 통해 5G 네트워크가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정은경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