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신년사]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2022년 기업가치 100조 실현...기술 혁신 집중"

기사입력 : 2019-01-02 09:58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SK하이닉스가 3년 뒤 시가총액 100조, 기술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는 미래를 상상하고 있다."

2일 이석희닫기이석희기사 모아보기 SK하이닉스 사장이 신년사를 통해 기술 혁신과 생산 효율로 원가 절감에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사장은 "올해에도 메모리 반도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현재 상황을 위기라고 표현하지 않겠다"고 진단했다.

특히 이 사장은 메모리 기술 경쟁력을 위해 원가 절감에 집중해야 된다고 주문했다. 그는 "원가 개선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생산성 향상과 개발 효율 목표까지 연계시켜 투자 효율과 원가 경쟁력의 문제를 반드시 풀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엔지니어 정년 연장·평가제도 및 유연근무제 개선 등을 통해 구성원 중심의 기업문화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이 사장은 "공동체 문제 해결을 통해 더블바텀라인(DBL) 추구를 본격화하겠다"며 SK그룹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가시화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의 2019년 신년사 전문이다.

<신년사 전문>

구성원 여러분, 2019년이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는 설렘과 함께 우리가 직면한 현실로 인한 긴장감을 가지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는 우리가 마주한 상황을 ‘위기’라는 단어로 표현하지 않겠습니다. 현실을 더욱 냉정히 분석하고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계한다면, 오히려 새로운 출발이자 우리 실력을 단련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올해에도 메모리 반도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며, SK하이닉스 또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올해 SK하이닉스와 저의 목표는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기반을 다지는 것입니다. 3년 뒤 시가총액 100조, 기술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는 미래를 상상하고 있습니다. 이제 현실에 당당히 맞서고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경영 방침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술 혁신과 생산 효율로 원가 절감에 집중하고 고객 대응력을 높이겠습니다.

메모리 기술의 핵심 경쟁력인 미세화와 수율 Ramp-up 속도 향상을 통해 원가 절감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미 우리는 연구개발 체계를 혁신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으며, 이제 그 성과를 보여줘야 합니다. 원가 개선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생산성 향상과 개발 효율 목표까지 연계시켜 투자 효율과 원가 경쟁력의 문제를 반드시 풀어내야 합니다.

또한, 고객 눈높이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고객과 함께 풀어감으로써 우리 존재 기반인 고객 대응력을 한층 높여야 합니다. 향후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EUV를 포함한 핵심 공정 기술과 요소 기술을 확보하고, Big Data 관련 기술도 선제적으로 반영해 생산 시스템과 경영 시스템에 접목해야 합니다. 회사 Infra와 일하는 방식은 기존을 개선하는 수준이 아니라 혁신을 목표로 끊임 없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당면한 Risk 관리와 우리를 둘러싼 공동체 문제 해결을 통해 Double Bottom Line 추구를 본격화하겠습니다.

사회적 기대가 높아지고 경영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작은 실수마저 생존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국제 무역과 기술 전쟁이 격화되면서 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안전∙환경과 관련한 위험 관리는 어느 해보다 강조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잘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까지도 세심한 점검을 부탁드립니다.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반도체 생태계와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계획되고 실행될 것입니다. 공유 인프라에 기반한 사업모델 확대, 지속경영 전략 체계 실행, 구성원 참여를 통해 그간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의 결실을 가시화하고 증진시킬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소통과 공감을 통해 패기 있는 하이지니어가 신명나게 일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SK 경영 철학인 행복의 핵심은 일을 통한 자기 실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는 위기를 극복해온 자부심과 난제를 해결한 후의 그 뿌듯함을 알고 있습니다. 어려울수록 일과 싸워 이기는 패기 있는 구성원들이 한 방향으로 힘을 모을 때 행복은 훨씬 빨리, 더 크게 다가올 것입니다.

저 역시 소중한 우리 구성원들이 맡은 업무의 주인이 되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제도와 지원을 직접 챙기겠습니다. 이미 언급했던 엔지니어의 정년 연장, 평가 제도와 유연근무제 개선을 구체화하고 시행하겠습니다. 구성원 중심으로 한번 더 생각하고 소통하며 여러분이 자부심을 느끼고 신명 나게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성원 여러분,

SK하이닉스는 이미 많은 것을 이루었습니다. 이제는 최고의 반도체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누구도 아닌 우리 스스로를 넘어서야 합니다. 현재 위상에 취하거나 과거 성공 경험에 기대지 않고 기존의 SK하이닉스를 초월하는 혁신으로 맞서야 합니다.

올해 우리가 지나가야 할 항로는 결코 쉽지 않은 길입니다. 하지만, 자랑스러운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마땅히 거쳐야 할 고통이기에 굴하지 말고 함께 앞으로 나아갑시다. 여러분이 함께 할 것을 믿기에 저 또한 두려움 없이 더 멀리 보고 큰 걸음을 내디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곽호룡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