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API는 인터넷 이용자가 일방적으로 웹 검색 결과 및 사용자인터페이스(UI) 등을 제공받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한다.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캠코가 지난 2013년부터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개방하고 있는 ‘온비드 공매정보 Open API’는 아파트 등 부동산 정보부터 대형 농기계 및 공장용 기계, 귀금속, 미술품 등 다양한 물건과 관련한 거래 정보 등을 포함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면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 또는 앱 기반 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다.
현재 ‘온비드 공매정보 Open API’를 활용하여 기계 기구 물건 공매정보를 제공하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웹페이지’, 지도기반 공매정보를 제공하는 ‘온비드 맵 사이트’, 1만 이상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농산물 경매가격정보 앱’ 등이 개발‧운영되어 다양한 기관과 기업‧개인이 활용하고 있다.
한편 캠코는 기존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한 정보 개방에서 한발 더 나아가 우리은행 부동산 어플리케이션인 ‘위비홈즈’ 등 민간시장 플랫폼과의 연계를 통해 유익한 부동산 공매정보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공매정보 개방 및 공유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박경배 기자 pkb@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