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한국금융신문 instagram 한국금융신문 youtube 한국금융신문 newsletter 한국금융신문 threads

LG CNS, 퓨리오사AI와 ‘신경망처리장치 기반 AI’ 개발

기사입력 : 2026-02-05 10:17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I 인프라 사업 협력 확대 MOU 체결…국대 AI 고도화 지원

김태훈 LG CNS AI클라우드사업부 부사장(오른쪽)과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가 AI인프라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 CNS이미지 확대보기
김태훈 LG CNS AI클라우드사업부 부사장(오른쪽)과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가 AI인프라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 CNS
[한국금융신문 정채윤 기자] LG CNS(대표 현신균)가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대표 백준호)와 손잡고 NPU(신경망처리장치) 기반 AI 서비스를 개발해 공공 AX(인공지능전환)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 CNS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본사에서 퓨리오사AI와 ‘AI 인프라 사업 협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LG AI연구원 컨소시엄으로 참여 중인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내 협력을 강화한다. LG CNS는 퓨리오사AI의 RNGD를 적용한 K-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AI 서비스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상용화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퓨리오사AI는 안정적인 RNGD 공급과 함께 NPU 관련 기술 지원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양사는 토종 AI모델과 서비스・인프라・AI반도체로 구성된 소버린 AI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고, 공공 AX 시장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협력의 첫 단계로 LG CNS는 자체 개발한 기업용 에이전틱AI 플랫폼 ‘에이전틱웍스(AgenticWorks)’ 구동 인프라에 퓨리오사AI NPU를 적용해 기술 검증을 진행한다. LG CNS는 NPU 기반 인프라를 통해 에이전틱AI 서비스의 전력 효율과 운영 효율을 동시에 높일 계획이다.

양사는 NPU 기반 GPUaaS(클라우드형 그래픽처리장치) 성능 최적화 기술도 실증한다. GPUaaS는 GPU를 가상화해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사용자는 실제 하드웨어를 구매하지 않고도 고성능 연산 환경을 활용할 수 있어 AI 시대의 핵심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아울러 양사는 AI 학습과 AI 서비스 운영과 추론 등 모든 단계에 NPU를 적용해 전력 효율과 비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인프라 최적화에 나설 계획이다.

김태훈닫기김태훈기사 모아보기 LG CNS AI클라우드사업부장(부사장)은 “퓨리오사AI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들이 에이전틱AI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NPU 기반 AI 인프라 기술력과 전문인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LG AI연구원과 협력해 국가대표AI 모델 고도화를 지원하고 국내 AI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채윤 한국금융신문 기자 chaeyun@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정채윤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