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연구개발 인프라 조성 및 연구 인력 상주 공간 마련 ▲연구‧실증 행정지원 ▲연구개발 인증체계 구축 ▲소형드론‧대드론 실증 연구기반 조성 및 시험‧실증 등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대드론통합체계는 미확인 드론에 대한 탐지·식별·무력화를 통해 국가 중요시설 및 아군 전력을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탐지 센서와 무력화 장비로 구성된다. 능동형 전자주사식 위상배열(AESA) 레이더로 적 드론을 탐지한 후 전자광학적외선(EO/IR) 카메라로 추적, 재머(Jammer)를 이용해 제압한다.
연구개발에 필수인 시험장소로는 새만금 일대를 낙점했다. 전자파를 차단해야 하는 시험 특성상 새만금방조제 일대는 가장 가까운 군산공항의 관제영역 밖에 위치해 있어 전자파 차단에 제한사항이 적어 시험평가에 최적화한 장소라는 설명이다.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는 "급변하는 안보 환경에서 드론과 대드론통합체계 기술력 고도화는 개별 기업 차원이 아닌 범국가적으로 필요한 핵심 과제"라며 "미래전의 '창과 방패'라고 할 수 있는 드론‧대드론 분야에서 계속 앞서나갈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혜주 한국금융신문 기자 hjs050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