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6.21(금)

정태영 부회장 “ 현대카드, PLCC·GPCC 모두 성공시킨 전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회사“

기사입력 : 2024-05-24 08:0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사진제공=현대카드이미지 확대보기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사진제공=현대카드
[한국금융신문 홍지인 기자] “현대카드는 PLCC와 GPCC 모두 성공시킨, 전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회사입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태영닫기정태영기사 모아보기 현대카드 부회장은 이번주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회사 상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현대가 멋부릴려고 한다는 얘기도 나왔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며 “PLCC는 저한테 사활을 건 도전이었다”고 회상했다.

2015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PLCC는 Private Label Credit Card의 약자로 카드사가 특정 기업과 손잡고 전용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를 말한다. 여러 제휴사와 적립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휴카드와는 차이가 있다.

카드사로서는 PLCC로 제휴사 고객들이 대거 유입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 고객들의 경우 제휴사 충성 고객인 경우가 많아 수익성 제고에 용이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은 장점에 PLCC는 2015년 처음 국내에 소개된 후 지난 7월까지 총 130종 넘게 출시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에서 현대카드는 총 60종에 가까운 PLCC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발급수의 78.41%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카드의 PLCC 파트너 리스트와 관련 제휴 카드./ 사진 = 현대카드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카드의 PLCC 파트너 리스트와 관련 제휴 카드./ 사진 =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현재까지 각 업계를 대표하는 18개 브랜드와 PLCC 파트너십을 맺었다. 파트너십은 항공, 자동차, 유통, 식음료에서 시작해 ▲포털 ▲패션 ▲게임 ▲금융 ▲여가 등의 업종으로 확장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견고한 위치에 있는 글로벌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PLCC는 다양한 제휴사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현대카드의 PLCC 파트너사들은 데이터 동맹을 통해 파트너사 간 고도화된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협업을 진행해 왔다. 파트너사들이 증가하고 업종 또한 다양해지면서 2000건이 넘는 공동 마케팅이 진행되는 등 현대카드 PLCC 생태계는 활성화됐다.

정태영 부회장은 “데이터 구조를 만들어서 데이터로 승부를 걸었다”며 “대한항공 PLCC라고 하면 대한항공에 데이터 플랫폼을 판것이며 올리브영도 데이터 플랫폼 때문에 들어온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 현대카드는 이달 초 올리브영과 상업자 전용 신용카드(PLCC) 출시를 포함한 브랜딩과 마케팅, 데이터 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하는 파트너십을 맺었다.

PLCC 강자인 현대카드와 올리브영의 파트너십은 예견돼 왔다. 현대카드는 지난 2022년 야놀자와 18번째 파트너십을 맺은 이후 PLCC 영역 확장 및 데이터 동맹 강화를 이룰 수 있는 새 파트너를 모색해 왔다. 올리브영 역시 고객 경험을 고도화하고 데이터 역량을 강화할 방안을 찾고 있던 가운데 현대카드와 협업을 맺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올리브영은 대한민국 최고의 뷰티 플랫폼 기업으로 고객의 일상 속 소비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이라며 "올리브영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현대카드의 PLCC 영역은 더욱 넓어지고, 파트너사 간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협업 또한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기대했다.

홍지인 한국금융신문 기자 helena@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홍지인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2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