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고물가 시대 ‘똑똑한 소비’ 혜택 많은 알짜배기 카드는

기사입력 : 2023-08-28 00:00

(최종수정 2023-08-28 15:28)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할인·포인트적립·캐시백 통해 다양한 혜택 제공
고물가 속 혜택 맞춤 카드로 고정지출 감소 기대

고물가 시대 ‘똑똑한 소비’ 혜택 많은 알짜배기 카드는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홍지인 기자] 물가가 끝없이 오르고 있다. 장바구니 물가는 물론, 외식물가, 교통비, 유류비 등 안오르는 부문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7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3%, 식품 가격은 4.1%, 개인서비스 가격은 4.7% 오르는 등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다.

이에 한덕수닫기한덕수기사 모아보기 국무총리는 지난 18일 소비자정책위원회에서 “국제원자재, 농식품 가격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여기에 더해 국내 휘발유 평균 가격이 ℓ(리터)당 1700원을 돌파해 불안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유가 상승이 식품, 서비스 등 소비자 물가 추가 상승을 초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물가 상승 불안이 이어지자 똑똑한 소비를 도울 수 있는 신용·체크카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알뜰한 소비로 물가 상승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카드와 혜택들로 똑똑한 카드 한 장 찾기가 어려운 요즘 신용카드 플랫폼 카드고릴라 ‘혜택별 인기차드’를 통해 항목별 인기카드 1~3위 혜택을 살펴본다.

마트+교육비
미성년 자녀가 있는 집안이라면 단연 생활을 위한 마트 장보기 비용과 아이 교육 비용이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국내 발급 카드 중 마트+교육비 혜택이 있는 인기 상위 3위 카드는 포인트적립, 할인, 캐시백 등을 통해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카드고릴라의 카드타입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지난달 국내 카드 중 마트+교육비 혜택 TOP3 중 1위를 차지한 카드는 현대카드의 ‘현대카드 M BOOST’다.

‘현대카드 M BOOST’는 업종별로 0.5~3%의 M포인트 적립해 준다. 월 100만원 이상 이용 시 1.5배 적립 가능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커피(스타벅스/폴바셋/이디야), 영화(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에서 기본 3% 적립된다. 대중교통(시내버스/지하철/택시), 베이커리(파리바게뜨/뚜레쥬르/파리크라상)에선 2%가 기본적립 되며 편의점, 학원에선 1%가 기본적립 된다.

외식, 통신에서는 0.7%가 기본적립 되며 이 외에도 보험, 화장품, 이미용, 온라인쇼핑몰, 의류, 제화/잡화,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점, 서점, 병원/약국, 항공, 차량 정비, 하이패스, 자동차(수입 자동차, 중고차, 기타), 해외 이용 등에서도 0.5% 기본적립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위 혜택들은 월 100만원 이상 이용 시 1.5배 적립이 가능하며 M포인트는 현대카드 등록 가맹점, M몰, 제휴몰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제휴사 상품권과 할인권으로도 교환할 수 있다.

마트+교육비 혜택 TOP3 중 2위를 차지한 카드는 KB국민카드의 ‘다담카드’다. 이 카드는 혜택 선택형 카드로 생활/교육/쇼핑/직장인/레저팩 중 1개를 택해 보다 세부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생활팩 선택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등 대형마트에서 7% 포인트리가 적립된다. 또한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과 커피/베이커리/아이스크림 업종에서도 결제금액의 5% 포인트리로 적립된다.

교육팩 선택시 이용 건당 10만원 이상 시 학원비 5%가 포인트리로 적립되며 서점 또한 5% 포인트리가 적립된다. 이 외에도 쇼핑/직장인/레저팩에 따라 맞춤형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맞춤형 적립 외에도 기본 할인서비스가 제공된다.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통신비에서 01% 청구할인이 진행된다. 월 할인한도는 5000원이다.

SK주유소 이용시 리터당 60원 청구할인이 가능하며 인터파크 영화 예매시 1매당 3500원 청구할인도 제공된다. 롯데월드,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에서도 30~50% 할인 혜택이 갖춰져 있다.

마트+교육비 혜택 3위 카드는 KB국민카드의 ‘Easy all 티타늄카드’다. 이 카드도 혜택 선택형 카드로 Auto 모드(많이 쓴 영역에서 자동 캐시백)와 DIY 모드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청구할인)를 고객이 선택해 취향에 맞춰 할인받을 수 있다.

마트/교육/음식/병원·약국/이동통신/편의점/커피 등 20개의 할인 영역이 있으며 고객이 할인을 원하는 영역과 할인한도 패턴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다.

통신+공과금
매달 필수적으로 지출되는 통신과 공과금을 아끼는 건 절약에 큰 도움이 된다. 국내 카드 중 통신+공과금 혜택 TOP3 중 1위를 차지한 카드는 롯데카드의 ‘LOCA 365 카드’다.

‘LOCA 365 카드’는 아파트관리비, 공과금(도시가스비,정기료) 자동납부 시 10% 할인을 적용한다.

지하철,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과 통신요금, 학습지, 배달앱(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이용시에도 10% 할인을 적용한다.

보험료 자동납부 시 10% 할인되며 넷플릭스, 유튜브, 왓챠, 멜론, 지니뮤직, 디즈니 플러스 등 디지털 구독의 경우 1,500원 할인이 제공된다. 10% 할인의 경우 5000원 한도로 할인이 제공되며 매월 50만원 이용시 혜택이 적용된다.

통신+공과금 혜택 2위 카드는 신한카드의 ‘신한카드 Mr.Life’다.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SKT, LG U+, KT 통신요금등 월납요금이 10%할인된다. 전월실적에 따라 최대 만원 할인 가능하다.

이 외에도 편의점, 병원/약국업종, 세탁소 업종, 온라인 쇼핑, 택시, 식음료, 대형마트에서 10% 할인이 제공되며 SK에너지/GS칼텍스/현대오일뱅크/S-Oil 등 4대 정유사에서는 주말할인서비스로 리터당 60원의 할인이 적용된다.

통신+공과금 혜택 3위 카드는 KB국민카드의 ‘탄탄대로 올쇼핑 티타늄카드’다.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요금, 통신비 등 자동납부영엽에서 월 최대 2만원 한도로 10% 청구할인이 적용된다.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홈쇼핑, 온라인쇼핑몰, 인터넷면세점, 가전제품업종에서도 10% 청구할인이 제공된다. 편의점과 카페에서는 5% 청구할인이 적용되며 SK, GS칼텍스에서 주유시 리터당 100원 청구할인이 제공된다.

다만 이 카드는 신규발급이 중단된 상태다. 대신 마트+교육비 혜택 3위 카드를 차지했던 KB국민카드 ‘Easy all 티타늄카드’에서 영역과 할인한도를 조합해 통신+공과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점심+교통
매일같이 외출해야 하는 직장인과 학생 등에게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점심값과 교통비도 적지 않은 부담이다. 이에 카드사들도 점심+교통 할인혜택을 포함한 다양한 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카드고릴라의 카드타입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지난달 국내 카드 중 점심+교통 혜택 TOP3 중 1위를 차지한 카드는 ‘신한카드 Mr.Life’다. 통신+공과금 부문에서도 인기 TOP3에 포함됐던 이 카드는 편의점, 병원/약국업종, 세탁소 업종, 온라인 쇼핑, 택시, 식음료, 대형마트에서 10% 할인이 제공되며 SK에너지/GS칼텍스/현대오일뱅크/S-Oil 등 4대 정유사에서는 주말할인서비스로 리터당 60원의 할인이 적용된다.

이 외에도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SKT, LG U+, KT 통신요금등 월납요금이 10%할인된다.

점심+교통 혜택 2위 카드는 우리카드의 ‘DA@카드의정석’이다.

‘DA@카드의정석’은 우선 전월 이용금액과 관계없이, 할인한도 제한 없이 모든 가맹점 결제 시 0.8~1.3% 청구할인이 제공된다. 일반 가맹점의 경우 0.8% 기본 청구할인이 적용되며 생활업종은 0.5% 추가 청구할인 된다.

세부적으로 보면 일반음식점과 카페/디저트 등 제과점, 편의점, 대형마트에서 1.3% 청구할인이 적용된다. 시내버스, 지하철, 택시에서 1.3% 청구할인을 제공하는 것에 더해 항공사에서도 동일한 비율의 청구할인이 적용된다.

이 외에 병원/약국, 쇼핑, 뷰티/피트니스에서도 1.3% 청구할인이 적용되며 렌탈, 교육/육아, 영화/문화, 주유, 통신 부문에서는 0.8% 기본 청구할인이 제공된다.

점심+교통 혜택 3위 카드는 마트+교육비 혜택 TOP3 카드에도 포함됐던 KB국민카드의 ‘다담카드’다. 이 카드는 혜택 선택형 카드로 생활/교육/쇼핑/직장인/레저팩 중 1개를 택해 보다 세부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직장인팩 선택시 스타벅스, 커피빈, 파스쿠치 등 커피 업종에서 7% 포인트리가 적립된다. 또한 음식/편의점 업종에서도 5% 포인트리 적립이 가능하다.

생활팩 선택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등 대형마트에서 7% 포인트리가 적립된다. 또한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과 커피/베이커리/아이스크림 업종에서도 결제금액의 5% 포인트리로 적립된다.

맞춤형 적립 외에도 기본 할인서비스가 제공된다.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통신비에서 01% 청구할인이 진행된다. 월 할인한도는 5000원이다.

SK주유소 이용시 리터당 60원 청구할인이 가능하며 인터파크 영화 예매시 1매당 3500원 청구할인도 제공된다. 롯데월드,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에서도 30~50% 할인 혜택이 갖춰져 있다.

주유+차량정비
최근 국내 주유소 휘발유와 경유 판매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8월 셋째 주 휘발유 판매가격은 전주 대비 32.7원 상승한 리터당 1727.7원, 경유 가격은 리터당 1,588.3원으로 집계됐다. 6주 이상 상승세다.

이처럼 고유가 기조가 이어지자 주유관련 혜택이 많은 카드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내 발급 카드 중 주유+차량정비 혜택이 있는 인기 상위 3위 카드 중 1위는 신한카드의 ‘신한카드 Deep Oil’이다.

신한카드의 ‘신한카드 Deep Oil’은 4개의 정유사(GS칼텍스, SK에너지, S-OIL, 현대오일뱅크) 중 직접 고른 1개 정유사 주유 이용금액과 정비소 스피드메이트의 이용금액 10%가 할인된다. 또한 전국 모든 주차장도 10% 할인 제공된다.

이 외에도 편의점(GS25, CU)와 카페(스타벅스, 이디야), 택시 5% 할인이 적용된다.

주유+차량정비 혜택 2위 카드는 ‘마트+교육비’와 ‘점심+교통’ 혜택 TOP3에 들었던 KB국민카드의 ‘다담카드’다. 이 카드는 혜택 선택형 카드로 생활/교육/쇼핑/직장인/레저팩 중 1개를 택해 보다 세부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레저팩 선택 시 스피드메이트 자동차 정비 2만원 현장 할인을 제공하며 타이어펑크 무료 수리 등 기타 정비관련 제공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맞춤형 적립 외에도 기본 할인서비스가 제공된다.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통신비에서 01% 청구할인이 진행된다. 월 할인한도는 5000원이다.

SK주유소 이용시 리터당 60원 청구할인이 가능하며 인터파크 영화 예매시 1매당 3500원 청구할인도 제공된다. 롯데월드,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에서도 30~50% 할인 혜택이 갖춰져 있다.

주유+차량정비 혜택 3위 카드는 IBK기업은행의 ‘Oil & Life카드(Oil카드)’다.

‘Oil & Life카드(Oil카드)’는 특화 서비스로 GS칼텍스에서 리터당 120원 청구할인이 적용된다. 1일 1회, 월 4회까지 가능하며 회당 주유금액 10만원 한도가 있다.

기본 서비스로는 autoOasis 정비할인이 제공된다. 엔진오일 1만원 할인, 에어컨가스 2만원 할인, 미션오일 1만원 할인, 부동액 1만원 할인, 파워오일 1만원 할인, 브레이크액 1만원 할인을 연 1회 제공한다.

이 외에도 통신비 3% 할인이 적용되며 CGV, 롯데시네마에서 2천원 현장할인도 받을 수 있다.

홍지인 기자 helena@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홍지인 기자기사 더보기

2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