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7.20(토)

‘강남·한강변’ 신반포2차, 50층·2050가구로 탈바꿈…신속통합기획안 확정

기사입력 : 2023-03-28 09:06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신반포2차 아파트 위치도./사진제공=서울시 이미지 확대보기
신반포2차 아파트 위치도./사진제공=서울시
[한국금융신문 주현태 기자] 서울 서초구 신반포2차가 재건축을 통해 한강과 어우러진 2000가구 규모 주거단지로 탈바꿈된다. 서울시는 층수완화 등 기획안을 마련, 주민 공감대를 이끌어 내면서 사업을 본궤도에 올렸다.

28일 서울시는 신반포2차를 상징적 경관과 녹지 보행이 어우러진 수변 여가문화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반포2차 신속통합기획안에 따르면 서초구 잠원동 73번지 일대는 1572가구에서 용적률 300%, 50층의 2050가구 규모로 탈바꿈한다. 이를 위해 '한강의 활력을 함께 누리는 수변 특화단지'를 목표로 ▲특화 디자인을 통한 한강변 매력적 경관 창출 ▲한강변 입지특성을 고려한 녹지·보행네트워크 형성 ·도심의 활력이 되는 생활가로 활성화 ▲지역주민과 함께 공유하는 시설 조성 등 4가지 계획 원칙을 담았다.

한강변에 길게 면하고(약600m) 있는 대상지 특성을 감안해, 다채로운 스카이라인 및 개방감 확보를 위해 30m 이상의 통경축을 열고 공공보행통로 변으로 디자인 특화동을 배치했다. 또한, 창의적, 혁신적 디자인 설계 시 높이계획을 유연하게 적용함으로써 서울과 한강을 상징하는 입체적 스카이라인이 형성될 예정이다.

또 한강변을 대표하는 주거단지로서 한강에 닿아있는 입지적 강점을 최대한 활용했다. 시는 이용이 저조한 대상지 북측 녹지를 구역 내로 편입해 걷기 편한 산책숲길로 재조성함으로써, 지역주민이 어디서나 한강으로 바로 접근 가능토록 계획했다.

시가 지난 9일 발표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 따라 잠수교가 전면 보행화하면 신반포2차 아파트에서 공공기여로 조성하는 문화공원은 잠수교(보행교)와 연계해 수변 여가문화거점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단지배치 계획안./사진제공=서울시이미지 확대보기
단지배치 계획안./사진제공=서울시
주요 보행동선을 따라 커뮤니티시설과 연도형 상가를 배치해 가로활성화를 유도, 수변으로 열린 단지를 조성한다. 고속터미널에서 한강까지 활력있는 보행길을 조성하고, 한강변으로 수변문화시설(커뮤니티시설)을 배치해 일반 시민에게 개방하는 등 수변과의 경계를 허무는 계획을 수립한다. 이번 기획안에 따르면 한강과 면한 주동 저층부에 필로티 또는 개방형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함에 따라 한강변 첫주동도 완화 적용했다.

현재 효용성이 떨어지는 공공시설을 지역에 필요한 공공시설로 전환해 재건축사업의 공공성과 사업성의 조화를 이뤄냈다. 대상지 북쪽에 위치한 막다른 도로를 대지로 포함하는 대신 한강변으로 보행로를 넓게 조성하고 공공청사(치안센터), 공공주택 등 지역에 필요한 공공시설을 확보했다.

시는 신반포2차 아파트 재건축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됨에 따라 연내 정비계획 결정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속통합기획의 절차 간소화에 따라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심의, 사업시행계획 시 관련 심의 통합으로 사업 기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단지와 한강을 녹색 보행동선으로 연결해 휴식·여가 공간을 조성하고 스카이라인을 다양화하는 등 한강의 잠재력을 시민들이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계획안 마련에 주력했다"며 "앞으로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변화할 한강변 주거지의 혁신적 모습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주현태 기자 gun1313@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주현태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유통·부동산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