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08.14(일)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국제표준화기구 회장 출마

기사입력 : 2022-06-20 14:00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이사 사장(사진)이 국제표준화기구(ISO) 회장에 한국인 최초로 도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조 사장이 ISO 차기 회장 선거에 입후보한다고 20일 밝혔다.

ISO는 국제표준이 2만4000여건이 넘는 세계 최대 표준기구다. ISO 회장은 총회와 이사회 의장으로서 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국표원은 "조 사장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로서 경영 역량을 입증했고, 현대차 미국기술연구소 법인장 등 다양한 국제경험을 통해 국제표준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높은 수준의 영어 구사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입후보를 제안했다"며 "조 사장도 개인적인 차원에서 국제표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로 판단하고 회사에 동의를 구하고 출마를 결정했다"고 했다.

조 사장이 ISO 회장에 입후보한 것은 한국인 최초다. 아시아에서는 2015~2017년 회장직에 진출한 중국을 포함해 일본, 인도, 싱가포르 등이 있었다.

이번 회장 선거엔 조 사장 이외에 데청 왕 중국 기계화학연구총원 이사장이 출마했다.

선거는 오는 9월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총회에서 정회원 투표에 의해 결정된다.

당선자는 2023년까지 현 울리카 프랑케 회장과 함께 당선자 신분으로 활동하다가 2024년 공식 취임한다. 회장 임기는 2년 또는 3년인데 조 사장은 2년을 선택했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곽호룡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산업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