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09.26(월)

“청소매니저도 대출 이용”…8퍼센트, 긱워커 특화 중금리 대출 출시

기사입력 : 2022-04-15 08:38

대출채권 모집 연구소 40%·8퍼센트 20% 참여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8퍼센트가 긱워커에 특화된 중금리 대출을 출시했다. /사진제공=8퍼센트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8퍼센트(대표 이효진닫기이효진기사 모아보기)가 배달, 청소, 재능 거래 등의 플랫폼에 종사하는 근로자인 긱 워커(Gig worker)에 특화된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8퍼센트는 긱 이코노미(Gig Economy) 확산에 대응해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하고 포용적인 금융 상품을 육성할 계획이다.

8퍼센트는 홈클리닝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생활연구소와 제휴를 맺고 국내 청소 매니저들에게 8퍼센트의 중금리 대출 상품을 공급한다고 15일 밝혔다. 8퍼센트는 이번 제휴를 기반으로 은행권에서 소외된 긱워커들에게 1.5금융으로 불리는 온투금융의 중금리 대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출시된 대출상품의 금리는 최소 연 6.5%며, 한도는 최대 500만원까지다. 청소연구소 매니저가 필요로 하는 자금의 적시 공급을 돕기 위해 대출금의 40%에 생활연구소가 투자하며 8퍼센트가 20%의 비중으로 법인 투자를 집행해 책임 투자를 강화했다.

8퍼센트가 대출자들에게 신속히 자금을 공급하여 자금이 빠르게 순환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이익 실현에도 유리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생활연구소 관계자는 “가사를 돕는 긱워커들은 기성 금융권의 대출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청소연구소가 보유한 데이터를 통해 은행권에서 소외된 플랫폼 노동자들이 겪는 대출 문제를 해결에 기여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8퍼센트 관계자는 “긱이코노미 확산이 세계적인 현상이 됨에 따라 이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추세다”며, “국내 또한 긱워커의 숫자와 소득이 증가하고 있는데 각 분야 대표 스타트업들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포용적인 금융 서비스로 발전시켜가겠다”고 밝혔다.

8퍼센트는 지난 2014년 설립돼 대출금과 상환금을 처리하는 금융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금융정보가 부족한 씬파일러(Thin Filer)와 같이 기존 금융기관이 평가하지 못하는 중신용 등급 고객군에 대한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축적하며 중금리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