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1.06.18(금)

[2021 한국금융미래포럼] 원종현 국민연금 수탁위원장 "ESG 통합과 주주권 행사로 수익성·안정성·공공성 추구"

기사입력 : 2021-05-11 16:04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원종현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위원장은 11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1 한국금융미래포럼'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사진= 한국금융신문(2021.05.11)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국민연금기금은 투자의사결정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통합과 주주권 행사를 통한 수익성·안정성·공공성을 추구해 국민 노후보장을 위한 수탁자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원종현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위원장은 11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코로나 이후 지속경영 ESG에서 답을 찾다'를 주제로 열린 '2021 한국금융미래포럼'의 주제발표자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ESG는 공공성을 위한 투자 또는 선한 투자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특히 CSR(사회공헌활동)의 대용치로 자주 등장했으나, 최근 ESG와 관련된 치명적 거시/미시 리스크가 대두되며 투자의 중요 판단요소이자 기업의 주요 리스크 관리 요소가 됐다고 짚었다.

원 위원장은 "국민연금은 일반 펀드나 기관투자자에서 요구되는 ESG 외에 가입자 보호라는 추가적인 과제가 더해진다"며 "ESG로 커버될 수 없는 가입자 보호 및 연금제도 지속성 강화 노력도 함께 경주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ESG에 집중돼 본연의 제도안정성 부문에 소홀할 개연성이 있다며, 국민연금의 시장 영향력에 따른 ESG 전략 제약사항이 존재한다고 짚었다.

원 위원장은 "국민연금기금은 상장회사에 대한 ESG 평가 및 이를 반영한 패시브/액티브 주식운용을 통해 포트폴리오의 ESG 위험을 관리하고 있으며, ESG 이슈에 대한 기업과의 대화를 통해 장기적 수익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정선은 기자기사 더보기

증권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