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CJ제일제당, 기능성 아미노산 '천연 시스테인' 개발…"세계 최초"

기사입력 : 2021-03-23 09:24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사진 = CJ제일제당이미지 확대보기
사진 = CJ제일제당
[한국금융신문 유선희 기자] CJ제일제당은 기능성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을 비전기분해하는 방식의 대량생산 기술을 확보, 상용화한다고 23일 밝혔다. 브랜드와 제품명은 '플레이버엔리치 마스터C'다.

시스테인은 기능성 아미노산으로 항산화·해독·피부재생 등의 효과가 있고 고기 향을 내는 소재다.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소재나 동물사료 첨가제 등으로 활용된다.

최근에는 일반 식품에 향을 더하기 위한 활용이 늘면서 '천연' 시스테인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식품에 쓰이는 천연 시스테인은 일반 제품에 비해 거래가격이 최대 3배 가량 높다.

현재 시스테인을 생산하는 대부분 기업이 동물의 털 등에서 추출하는1세대 시스테인 또는 식물성 원료를 전기분해해 만드는 2세대 시스테인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CJ제일제당은 전기분해 없이 생산하는 3세대 시스테인 생산에 성공했다.

특히 미국, 유럽 등에서 식품소재에 대한 '천연' 표기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는 점도 큰 기회가 될 전망이다. 원재료 뿐 만 아니라 생산과정에도 인위적인 공정이 없는 제품만을 '천연'으로 인정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최근 미국 농무부가 '천연 향'에 대한 규정을 구체화하면서 전기분해 방식은 더 이상 '천연' 공법으로 인정받기 어려울 전망이다. 자연친화∙건강친화 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질 수록 '천연 시스테인'에 대한 수요가 커질 수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천연 시스테인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두 자리 수 성장률이 예상될 정도로 미래가치가 큰 시장"이라며 "플레이버엔리치가 새로운 소재를 찾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선희 기자 ys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유선희 기자기사 더보기

유통·부동산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