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하나은행이 지난 5일 ‘하나·핀테크 New Biz 아이디어 공모전’ 온라인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오픈 API를 제공하고, 공공 데이터와 함께 활용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제 구현하는 행사로, 서울 핀테크랩과 공동으로 주관했다.
참가팀은 지난해 12월 7일부터 2주 동안 API 연계 서비스를 개발하고, 프로토타입(Prototype)을 구현했으며, 심사위원들은 하나은행과 서울 핀테크랩의 API 사업·스타트업 투자 전문가들로 구성돼 ‘혁신성, 실현가능성, 성장성, 기술적타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공모전은 최종 평가를 거쳐 부엔까미노가 대상을 수상해 상금 300만원을 받았으며, 최우수상에 왓섭, 우수상에 케이크랩스와 푸드노트서비스 등 4개 팀이 수상했다.
수상팀에게는 상금과 함께 하나은행과의 협업 비즈니스 사업화 검토를 할 수 있으며, 서울 핀테크랩와 하나은행 1Q Agile Lab 선발 시 가점의 혜택이 주어진다.
하나은행 미래금융본부 관계자는 "자산관리, 결제, 구독서비스, 프롭테크(Proptech),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함께 할 미래 파트너를 찾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스타트업과의 상생 기반 협업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공모전을 정례화하고, 오픈 API 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서비스 발굴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