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기보, 3년 연속 공공기관 청렴도 우수기관 선정…4대 추진전략 결실

기사입력 : 2020-12-10 08:46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내부청렴도 평가서 9년 연속 우수등급 이상 획득

기술보증기금 본점. /사진=기보이미지 확대보기
기술보증기금 본점. /사진=기보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기술보증기금이 10일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보의 종합청렴도는 10점 만점에 9.06점의 역대 최고점수로, 전체 공공기관 평균인 8.27점을 크게 웃돌았다. 또한 직원들이 평가하는 내부청렴도는 최고등급인 1등급으로 공직유관단체 Ⅱ그룹 중 기보가 유일하게 9년 연속 우수등급 이상을 받았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중앙행정기관과 공직유관단체 등의 청렴도를 측정하고 있으며, 올해도 총 580개 공공기관에 대한 청렴도 측정 결과를 발표했다.

기보가 이번 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달성한 것은 청렴도 향상을 위해 △반부패 추진기반 강화 △생활적폐 청산 △청렴 생태계 조성 △부패통제 실효성 확보 등 4대 추진전략에 따라 20개 세부 실행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함에 따른 것이다.

기보는 고객과 첫 대면시 깨끗한 업무를 서로 다짐하는 ‘청렴협약서’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37001을 구축했다.

또한 금품수수 금액과 관계없이 한번 적발되면 비위 직원을 바로 퇴출시키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하는 등 체계적이고 강력한 준법·윤리경영체계를 갖추고 있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청렴이라는 가치는 우리 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최소한의 버팀목이자 모든 업무의 출발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보 임직원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청렴제도 개선과 실천노력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인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선도기관으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김경찬 기자기사 더보기

금융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