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은 지하 2층~지상 27층, 7개동 규모로 지어지며, 전용면적 84·101㎡의 2개 주택형, 809세대 아파트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주택형별로 전용면적 기준 △84㎡LA 54세대, △84㎡LAC 88세대, △84㎡LB 58세대, △84㎡LC 20세대, △84㎡LD 16세대, △84㎡TA 81세대, △84㎡TB 176세대, △84㎡TC 16세대, △84㎡LDA 15세대, △84㎡LDB 19세대, △84㎡LDC 19세대, △101㎡LA 51세대, △101㎡LB 42세대, △101㎡TA 82세대, △101㎡TB 72세대로 구성된다.
지난 9월 29일 개정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시행되면서 공공택지 내 민간 아파트인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역시 전용 85㎡ 이하 분양물량의 15%가 생애최초 특별공급으로 배정된다. 1순위에 해당하는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로서 혼인 중이거나 자녀가 있어야 하며,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로서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했을 경우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30% 이하여야 한다.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신혼부부의 경우 6억 원 이상, 9억 원 이하인 주택 구입 시 소득기준이 완화돼,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130%(맞벌이 140%)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혼인 중의 자녀로 인정되는 혼인 외의 출생자가 있는 경우도 신혼부부 특별공급 1순위의 자녀요건으로 인정한다. 이 외에도 해외근무자에 대한 우선공급 기준이 완화돼 해외 사업장 등에 단신 부임하고 있는 경우에는 국내에 거주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 분양가 상한제 적용받는 서울 새 아파트, 가격경쟁력과 희소성 모두 갖춰
특히 정부가 연이어 부동산 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서울 내 신규 아파트 공급과 매매거래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은 서울 새 아파트로서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 강동구의 다양한 생활 인프라에 미사강변도시까지 누리는 더블 생활권 입지 갖춰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은 서울시 강동구 내 공공택지 단지로서 풍부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하남 미사강변도시와도 인접한 단지로서 최적의 주거여건을 제공한다. 또한 한강을 비롯해 고덕수변생태공원, 망월천 등 쾌적한 환경을 갖춘 점도 자랑거리다. 우선 도보거리에 강빛초·중교가 오는 2021년 상반기 개교를 앞두고 있으며, 이 외에도 강일초, 강동중, 강일고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또한 한영외고와 배재고 등 학부모 수요의 선호도 높은 명문학교와도 가깝다.
또한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내에 위치한 상업시설을 비롯해서 유치원, 공공청사, 도서관 등 다양한 기반시설이 조성될 예정으로 우수한 생활 편의성을 갖추게 된다. 여기에 강동 경희대병원, 이마트, 코스트코, 스타필드 하남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완성도 높은 주거여건을 자랑한다.
교통 여건도 좋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와 서울양양고속도로, 올림픽대로 등이 인접해 있어 서울 및 수도권은 물론 지방 도시로의 이동도 용이하며 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의 연장선 개발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 설계공모에서 당선된 특화 설계… 다양한 설계 아이디어로 최적화된 15개 타입 선보여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은 우수한 입지여건 외에도 현대건설과 계룡건설이 선보이는 완성도 높은 설계로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 단지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의 현상설계 공모에서 당선된 특화 외관 디자인이 돋보인다. 지상 6층 높이의 저층으로 구성된 동과 최고 지상 12층부터 27층까지 다양한 높이로 구성된 고층 동을 조화롭게 배치함으로써 획일화된 형태의 타 단지와 차별화된 완성도를 선보인다. 단지 전면부에는 저층 동을 집중 배치해 고층부에서의 한층 탁월한 조망을 배려했다. 또한 어린이도서관, 커뮤니티시설, 어린이버스정거장, 근린생활시설 등의 부대시설을 단지 내 동선 효율을 고려해 적절히 배치했다.
각 세대 내부의 평면 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우선 주택형이 다양한 만큼 많은 수요층의 기호를 폭넓게 충족시킬 전망이다. 또 각 타입별로 드레스룸, ㄷ자형 주방구조, 알파룸(101㎡), 복도펜트리(101㎡) 등의 설계를 적용해 공간 효율을 높였다.
‘힐스테이트’ 브랜드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019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2020 우수디자인(GD) 7개 부문 수상 등 조경·외관 디자인 우수성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572-1에 들어서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사전 예약은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홍지인 기자 helena@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