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1.01.20(수)

한국기업데이터,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기사입력 : 2020-10-21 11:03

지역경제·특징 파악 대시보드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사진 = 한국기업데이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한국기업데이터가 빅데이터 시각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기업데이터는 11월 16일까지 ‘빅데이터 기반 시각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공모 내용은 한국기업데이터 기업정보를 활용해 지역경제와 기업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으로,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시각화 하면 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지역경제 포털에 게시된 한국기업데이터의 총 39종 통계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고, 공공데이터 포털 등을 통한 데이터 추가 융합도 가능하다. 경기지역경제포털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공모전은 기업정보 데이터에 관심 있는 국내 소재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과 일반인 대상(고등학생 이하 제외)으로 진행한다. 현재 휴학중인 대학(원)생 및 국내 대학(원)에 재학중인 외국인도 참여 가능하다.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신청 가능하며, 팀원은 최대 3명까지 구성할 수 있다.

공모전 접수 기간은 11월 16일까지다. 1차 예선심사(PPT 제출)와, 1차 예선에 통과한 팀을 대상으로 하는 2차 PT심사(시각화 시안 발표)를 거쳐 11월 중 최종발표와 시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전 수상작 지적 재산권은 주최 측에 귀속되며, 추후 마케팅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제안 아이디어는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타인 도용 아이디어일 경우 입상이 취소된다. 공모전 진행 일정과 내용은 회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상금은 총 1200만원으로, 대상(1팀)은 500만원, 최우수상과 우수상은 각각 200만원(2팀), 100만원(3팀)이다. 수상자에게는 한국기업데이터 인턴 기회를 제공하고 채용 시 우대한다. 우승작품은 한국기업데이터 연구보고서 KED Quarterly Brief에 게재될 예정이다.

한국기업데이터 관계자는 “한국기업데이터가 보유하고 있는 1100만 기업 빅데이터를 좀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이번 공모전을 기획했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 활용 방안에 대한 젊은 세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전하경 기자기사 더보기

2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